“여수경제의 기초는 수산”, 제1수산도시 부활 노린다
“여수경제의 기초는 수산”, 제1수산도시 부활 노린다
  • 강성훈
  • 승인 2023.03.14 10: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수시, 수산업 각종 지원 시책 확대로 경쟁력 강화 나서
수산자원 회복 지원 확대·양식장, 현대화·자동화 속도전도

 

여수시가 전남 제1의 수산도시였던 여수의 수산업 부흥을 위한 다양한 시책 추진에 나선다.

특히, 기후변화 등으로 인한 수산자원 감소에 따른 생산량 감소와 난개발로 인한 연근어장의 생산성 감소, 적조와 저수온 등 예측불허의 대내외적 환경에 대응할 촘촘한 시스템 구축으로 수산업의 경쟁력을 높이겠다는 구상이다.

이를 위해 먼저 여수인근 바다의 환경정화를 통해 깨끗한 어장을 만들고 어업경영지원을 확대한다.

또한, 양식업의 현대화 및 자동화와 수산물의 판매 촉진 및 홍보 등을 통해 수산관련 경쟁력을 높인다는 계획이다.

최근에는 조직개편을 통해 해양수산 빅데이터 구축을 위한 수산업진흥센터팀과 청정어장환경 조성을 위한 연안정화팀까지 신설하는 등 수산업의 새로운 활로 모색을 위한 지원체계도 구축했다.

 

각종 지원 확대를 통한 어업경쟁력 강화

어촌의 지속적인 유지·발전과 가치 보전을 위해 올해부터 ‘기본형 수산공익직불제’를 실시한다.

기존 수산직불금 대상이 아니었던 소규모 어가와 선원 등 영세어업인에 120만원 씩 지급하는 내용이다.

또, 총 허용어획량(TAC)준수 및 수산자원을 적극적 보호하는 어선 어업 단체에는 ‘수산자원보호 직불금’을 지급한다.

각종 수산재해보험을 가입한 어업인들에게 총 8억7천만원을 지원해 각종 재해가 발생할 경우 그에 합당한 보상을 받도록 했다. 보험료 지원으로 어선 1200여척과 선원 3600여명, 어업인 200여명이 혜택을 받게 될 것으로 보인다.

어선어업의 지속 가능한 수산물 생산기반 구축을 위해 연안어선 12척을 감척한다. 감척 어선에 대해서는 폐업지원금 등 총 12억원을 지원한다.

이 밖에도 어선사고를 예방하고 안전한 조업을 위해 자동소화장치(사업비 8천8백만원)와 유류절감장치(사업비 4억 6천만원) 등의 설치비 일부를 지원한다. 어업인은 지원비를 제외한 40~50%만 부담하면 된다.

 

여수시가 수산자원 회복 대책의 일환으로 주요 어종의 방류사업을 확대한다. 사진은 기사내용과 직접 관련 없음.
여수시가 수산자원 회복 대책의 일환으로 주요 어종의 방류사업을 확대한다. 사진은 기사내용과 직접 관련 없음.

 

양식업, 현대화·자동화 가속화로 경쟁력 강화

일손부족과 경영비 부담 증가 때문에 체질개선이 필요한 양식어업 분야를 현대화하고 자동화한다. 양식어가에 자동사료급이기와 자동선별기 등 양식어장 자동화 장비를 공급할 계획이다.

또한, 해상 가두리양식장 현대화를 위한 ‘ICT융합 스마트 양식단지 테스트베드 조성사업’도 추진한다.

우리지역 실정에 맞는 양식장 모델 개발 및 ICT융합 실시간 모니터링, 무인 어장관리 체계를 구축하는 사업이다.

수산자원 회복 대책도 강화된다.

올해 9억여 원을 투입하여 고부가가치 어종인 돌돔과 보리새우, 해삼 등 7종 약 240만 마리를 관내 조성된 바다숲과 인공어초 설치 해역에 방류한다.

효과를 높이기 위해 남해수산연구소 등 전문기관과 방류품종 및 장소 등에 대해 협의해 마을어촌계가 선호하는 정착성 소득형 품종으로 선정할 계획이다.

또한, 돌돔과 농어 등 어류 종자 318만 마리와 전복 종자 184만 마리, 바지락 종자 96톤을 살포한다.

갯녹음으로 황폐해지는 연안에는 해조류를 이식하고 해적동물을 구제하여 수중 생태계를 복원하는 바다정원화사업도 서두른다.

 

‘청정어장 재생사업’으로 안전한 수산물 생산기반 확대

수산물 생산기반인 양식어장을 깨끗하게 되돌리는 ‘청정어장 재생사업’을 추진, 올해 말까지 총 50억 원을 들여 가막만 해역 내 500헥타르의 양식어장과 공유수면 저질에 퇴적되어 있는 해양폐기물을 수거·처리할 계획이다.

여수홍합의 안전성 강화 및 생산성 증대를 위해서는 환경 친화적인 합성수지 재질의 부착기 190만개를 지원한다.

또한, 미세플라스틱 제로화 방침에 따라 120억 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친환경 인증부표 보급 지원사업을 실시한다.

이와 함께 수산물 안전성을 중시하는 추세에 맞춰, 여수수협 건어물 청정위판장과 거문도 수협 위판장 등 안심하고 소비할 수 있는 위생시설을 건립해 여수수산물의 국내외 경쟁력을 키워나갈 계획이다.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에 대비해 수산물 안전성·방사능 검사를 지난해 94회에서 올해 160회확대 실시하고, 수산물안전센터 건립도 검토 중이다.

정재호 수산관광국장은 “중앙정부 차원의 지원을 좀 더 요청하고, 현장에서 체감할 수 있는 수산정책을 적극 펼쳐 여수 수산업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