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투기...여수 미래 위협하는 범죄”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투기...여수 미래 위협하는 범죄”
  • 강성훈
  • 승인 2023.03.10 08: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9일, 여수수산인·정치권, 오염수 투기계획 철회 촉구 집회 열어
검증 가능 분석완료시까지 투기계획 철회 요구...국제법적 대응 촉구도

 

일본 후쿠시마 원전사고가 발생한 지 12년째를 앞두고 여수에서는 일본의 오염수 해양 투기 계획 철회를 촉구하는 수산인들의 규탄 집회가 열렸다.

특히, 이날 집회에는 그동안 극한 갈등을 불러오면 비판의 중심에 섰던 여수지역 정치인들도 모처럼 한목소리를 내면서 눈길을 끌었다.

여수수산인협회와 더불어민주당 여수갑·을지역위회 등은 9일 여수 국동항에서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투기 규탄’ 기자회견을 가졌다 .

지역 수산인단체와 정치권은 일본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 투기의 위험성을 지적하면서 , 일본 정부에는 오염수 해양투기 계획 철회를 요구하고 , 윤석열 정부에는 적극적인 대응으로 총력 저지를 촉구했다.

이들은 “원전사고의 상처가 전혀 아물지 못한 상황에서 일본 정부가 지난 2021년 4월 후쿠시마 원전의 오염수를 태평양에 투기하겠다고 공식 결정한데 이어, 올 봄부터 여름 사이에 실제 투기가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이어 “일본 정부가 투기한 원전 오염수가 2년 안에 우리나라 해역에 유입됨에 따라 바다를 삶의 터전으로 삼고 있는 수산인들의 피해는 불 보듯 뻔하고 국민들의 안전도 담보할 수 없게 된다”고 우려했다.

또, “내달 삿포로에서 열리는 주요 7개국(G7) 기후‧에너지‧환경 장관회의에서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의 방류를 위한 투명한 처리 방식을 환영한다’는 문구를 공동성명에 넣으려고 시도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특히, 최근 3.1절 기념사와 강제징용 피해 배상안에 대한 정부의 입장에 대한 강하게 비판하며 “윤석열 정부는 우리 국민의 안전을 위협하고, 수산업의 막대한 경제적 피해를 가져올 해양 투기 문제를 강건너 불구경 하듯 방관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와 함께 지역 수산인들은 “전남 바다는 우리나라 전체 수산업 생산량 가운데 58%를 차지하며 수산물 생산 1위, 수출은 4위의 위상을 가지고 있다”고 강조하며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 투기는 여수의 미래를 발목잡고 전남의 바다에 크나큰 위협을 가하는 범죄행위다”고 규정했다.

그러면서 “일본 정부는 우리나라를 비롯한 주변국가들과 국제사회에 후쿠시마 오염수에 대한 모든 원자료(raw data)를 투명하게 공개하고, 오염수에 대한 과학적이고 검증가능한 분석이 확인될 때까지 투기계획을 전면 철회할 것”을 요구했다.

또, 우리 정부를 향해서도 “후쿠시마 오염수에 대한 주체적이고 객관적인 검증을 즉시 추진하고, 국제사회와 협력해 후쿠시마 오염수 투기 저지를 위한 잠정 조치 등 국제법적 대응에 나설 것”을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