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원박람회 눈앞인데 국가정원노조 농성 장기전 ‘우려’
정원박람회 눈앞인데 국가정원노조 농성 장기전 ‘우려’
  • 강대인 기자
  • 승인 2023.03.07 13: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용안정’ 요구에 시장 고발까지...순천시, “고용보장 기회 열어 둬”
박람회 개최를 준비중인 국가정원 전경.
박람회 개최를 준비중인 국가정원 전경.

 

2023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 개막이 눈앞으로 다가왔지만, 고용승계를 요구하며 농성을 이어오고 있는 ‘국가정원 노조’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서 박람회 운영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국가정원 노조’는 지난 2일에는 노관규 순천시장을 명예훼손 혐의로 고발하면서 문제해결은 더욱 요원한 상황이 되고 있다.

‘국가정원 노조’는 "고용 안정을 요구하는 노동자들의 외침을 알면서도 '공무원 시켜달라'고 떼를 쓰고 억지를 쓰며 투쟁하고 있는 것처럼 호도했다"며 "정당한 노조활동을 마치 무리하고 부당한 요구를 하는 불법집단으로 오인하게 해 피해자의 명예를 훼손했다"고 주장했다.

앞서 국가정원 노조는 순천시가 2023정원박람회 개최를 이유로 2개월, 3개월, 7개월짜리 쪼개기식 계약을 추진하는 등 정부의 지침이기도 한 고용안정을 지키지 않았다고 반발하면서 지난해 12월부터 농성을 이어오고 있다.

국가정원 노동자들은 “우리는 길게는 10년 동안 순천만국가정원에서 일한 상시 근로자다”며 “공무원 시켜달라고 하는 것도 아니며 정부의 지침대로 노동자에 대한 고용 승계를 해달라는 것이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박람회 조직위는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기존 근로자 우선 고용 의견을 대행사에 전달했고, 일차적으로 채용되도록 길을 열어놨는데도 노동자들이 신청서를 접수하지 않았다”고 반박했다.

또, “순천만국가정원은 최근 10년 동안 공개입찰을 통해 1~2년 단위로 대행사를 선정해 운영해 오고 있다”며 “국가정원 근로자는 대행사 소속인 만큼 고용관계는 계약당사자인 근로자와 대행사가 협의해야 할 사항이다”고 밝혔다.

이어 “지난 1월 30일부터 2월 17일까지 진행된 채용 과정에서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기존 근로자를 우선 고용하도록 명시해 고용보장의 기회를 열어 놨지만 이들은 입사 지원을 하지 않고, 의무 승계를 주장하고 있어 이해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조직위 관계자는 “일부 근로자들은 박람회 이후인 2024년에도 고용보장을 요구하고 있으나 박람회 사후활용을 위한 운영방식 조차 결정되지 않은 상황에서 미리 고용보장을 약속할 수는 없지 않겠냐”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