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 농․수협 중앙회 유치에 팔걷어
전남도, 농․수협 중앙회 유치에 팔걷어
  • 강성훈
  • 승인 2023.02.17 09: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6일 국회토론회…공공기관 유치활동 본격화
전남도가 16일 공공기관 유치를 위한 국회토론회를 개최했다. 

 

전남도가 최근 수도권의 핵심 공공기관 유치활동을 본격화했다.

전라남도는 16일 국회 대강당에서 ‘수도권 공공기관 전남 이전 토론회’를 개최하고, “농협․수협 중앙회 등 수도권 핵심 공공기관 유치로 진정한 지방화 시대를 열겠다”고 밝혔다.

이날 토론회는 김영록 전남도지사와 신정훈 민주당 전남도당위원장, 서동용 국회의원 등 지역 국회의원, 전남도의원, 향우회, 농어민단체, 대학생 등 400여 명이 참석했다.

김영록 지사는 개회사를 통해 “대한민국이 진정한 선진국이 되기 위해서는 산업화, 민주화를 이룬 것에 머물지 말고 지방화시대를 열어야 한다”며 “도민과 함께 농협중앙회․농협은행, 수협중앙회 등 핵심 공공기관을 유치해 젊은 세대에게 희망을 안겨주겠다”고 강조했다.

신정훈 위원장은 환영사를 통해 “지역 대표산업과 연계한 공공기관 지방이전이 이뤄져야 한다”며 “지역 낙후도를 반영해 더 큰 기관, 더 많은 기관을 지역으로 이전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민원 전 국가균형발전위원장은 주제발표를 통해 이전 대상 공공기관 범위 확대 필요성과 기회발전특구와의 연계를 강조했다.

이어 장헌범 전남도 기획조정실장은 공공기관 이전 시 꼭 지켜져야 할 7대 원칙과 전남도 유치 희망 공공기관을 설명했다.

정순관 전 자치분권위원장이 좌장으로 나선 자유토론에서 조창완 광주전남연구원 연구본부장은 지역산업과 연계한 농협중앙회 이전 필요성을 주장했다.

이어 김영수 산업연구원 선임연구원은 공공기관 외에 대학․기업․연구소 등 패키지 이전을 강조했다. 또 문채주 목포대 교수는 한전 이전과 에너지신산업 성장 청사진을 제시했다.

전남도는 공공기관 1차 이전이 완료된 2018년부터 민․관 전담조직(T/F)을 운영하는 등 2차 공공기관 전남 이전을 위해 공을 들여왔다.

그중 핵심 타깃은 농협중앙회와 수협중앙회다. 유치 이후 다양한 연계 협력사업을 통해 전남도의 근간인 농수산업을 혁신하고, 궁극적으로 농수산 생명 융복합 허브로 발전시키겠다는 계획이다.

최근 전남도의회는 물론 시군 의장협의회, 농업인단체연합회, 수협협의회, 수산업경영인연합회 등 지역사회를 중심으로 유치 분위기가 확산되고 있다.

지난 1월에는 신정훈 도당위원장이 농협․수협중앙회 소재지를 전라남도로 명시하는 농협․수협법 개정안을 대표 발의하기도 했다.

한편, 정부는 지난해 12월 국정과제 점검회의와 올해 1월 국토교통부 업무보고를 통해 상반기 중 공공기관 이전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이르면 하반기부터 공공기관 이전을 시작하겠다는 입장인 것으로 알려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