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천시, 국내 최초 흑두루미 위치추적기 부착 성공
순천시, 국내 최초 흑두루미 위치추적기 부착 성공
  • 강대인 기자
  • 승인 2023.02.08 07: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흑두루미의 이동 경로, 서식지 행동 패턴 연구 착수
순천시가 지난 4일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흑두루미 위치추적기 부착에 성공했다.
순천시가 지난 4일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흑두루미 위치추적기 부착에 성공했다.

 

순천시가 흑두루미 이동루트에 대한 과학적인 자료를 수집할 수 있는 새로운 길을 열었다.

8일 순천시에 따르면 “지난 4일 국내 최초로 순천만 흑두루미 5마리에 위치추적기를 부착하는 데 성공했다”고 밝혔다.

흑두루미는 천연기념물 228호로 세계자연보전연맹(IUCN)에서 적색목록의 취약종으로 분류된 국제적 보호종이지만 시공간 이동 패턴과 경유지에 대한 국내 연구는 진행된 적이 없었다.

이에 지난 4일 순천시와 전남대학교, 한국환경생태연구소가 순천만에서 흑두루미 5마리를 포획하여 위치추적기 부착에 성공했다.

방사된 흑두루미의 위치 신호는 정상적으로 수신되고 있다. 국내 최초로 흑두루미 이동 경로 연구가 시작된 셈이다.

이동통신망 기지국을 통해 수신받는 위치추적기 무게는 22g이며, 태양광 충전식으로 전원을 공급받아 2년 이상 사용이 가능하다.

시는 이번 연구를 통해 흑두루미의 이동 경로와 서식지 이용 패턴 등 그동안 밝혀지지 않았던 생태정보까지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수집된 정보는 순천만 흑두루미 보전 전략 수립과 지자체 간, 국가 간 서식지 보전을 위한 기본자료로 활용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