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 올해부터 ‘수소도시’ 탈바꿈 시동
광양, 올해부터 ‘수소도시’ 탈바꿈 시동
  • 강대인 기자
  • 승인 2023.01.11 10: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부, 6개 지자체 ‘수소도시 조성사업’ 선정
광양시, 수소항만터미널 등 ‘수소경제 중심도시’ 선언
광양시가 올해부터 수소도시 구축을 위한 본격적인 준비에 나선다.
광양시가 올해부터 수소도시 구축을 위한 본격적인 준비에 나선다.

 

광양이 올해부터 본격적인 ‘수소도시’로의 탈바꿈을 준비한다.

11일 국토교통부(장관 원희룡)에 따르면 “올해 수소도시 조성사업 예산 52.5억원이 확정됨에 따라, 6개 수소도시 조성사업을 새롭게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광양을 비롯해 평택, 남양주, 당진, 보령, 포항 6개 지자체를 대상으로 수소를 주거, 교통 등 생활에 활용할 수 있도록 수소 인프라를 구축하는 ‘수소도시 조성사업’을 본격 추진한다.

수소도시 조성사업은 수소 에너지원을 공동주택, 건축물, 교통시설 등에 활용할 수 있도록 수소생산시설, 이송시설, 활용시설 등 도시 기반시설을 구축하는 사업이다.

지난 2019년 수소도시를 체계적으로 조성하기 위해 수소도시 로드맵을 마련했고, 이에 따라 울산, 전주·완주, 안산 3개 도시를 시범도시로 선정해 수소인프라를 구축하고 있다.

기술적·제도적 제약, 주민 수용성 문제, 낮은 경제성 등을 안고 출발한 수소도시 시범사업임에도 불구하고, 올해부터는 본격적인 성과를 거둘 것으로 기대된다.

수소도시 조성사업은 탄소 중립에 대한 전세계적인 추세와 관심, 지역의 새로운 일자리 창출, 온실가스 저감과 신재생 에너지 활용, 에너지비용 절감 등 다양한 장점에 힘입어 지자체들의 관심을 받고 있다.

시범도시 상황을 모니터링하고 관심도가 높았던 광양 등 6개 지자체는 그간 준비기간을 거쳐 올해부터는 수소도시 조성사업에 참여한다.

지자체 당 4년간 총 400억원이 투입될 예정으로 올해는 국비 52.5억원과 이에 상응한 지방비 52.5억원 총 105억원이 수소도시 조성사업으로 투입될 계획이다.

새롭게 추진하는 6개 도시는 각 지자체마다 지자체 여건에 맞는 특화된 사업을 추진한다.

광양시는 인근 제철소에서 생산되는 수소공급여건이 우수한 지역으로, 지역내 기업과 협력하여 수소전용 항만터미널을 구축하는 등 수소경제 중심도시 “광양”을 비전으로 제시하고 있다.

공동주택, 수영장 등에 수소연료전지 설치, 수소기반 대중교통체계 구축을 위한 수소버스, 수소청소차, 수소충전소 등을 구축할 계획이다.

또, 수소가 생산되는 제철소와 수소연료전지, 수소충전소를 연결하는 약 19km의 수소배관과 통합안전운영센터 등 수소도시 인프라를 구축한다.

지역특화사업으로는 광양항 내 수소트랙터, 수소드론 등을 실증하는 수소모빌리티 특화사업을 추진한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수소도시 관련 기술들이 하나, 둘 개발되고 상용화되면 수소도시 조성을 통해 일자리 창출, 에너지비용 절감, 탄소배출 저감 등 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뿐 만 아니라 탄소중립사회로의 이행도 보다 빨라질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