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시체육회장 선거도 선관위가 관리
여수시체육회장 선거도 선관위가 관리
  • 강성훈
  • 승인 2022.11.29 15: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달, 전남도체육회·여수시체육회장 선거 잇달아

 

전라남도선거관리위원회는 내달 15일과 22일 각각 실시하는 도 및 시․군체육회장 선거를 위탁받아 관리한다고 밝혔다.

전국 17개 시·도 및 228개 시·군·구에서 치러지는 이번 선거는 2020년 「국민체육진흥법」 개정에 따라 시·도 및 시·군·구 체육회장선거가 의무위탁 대상으로 변경된 후 선관위에서 처음 관리하는 선거다.

지방체육회는 2019년까지 대부분 지방자치단체의 장이 회장을 겸임했지만, 2020년 1월 「국민체육진흥법」을 개정으로 민선회장 체제로 전환됐다.

이후 2020년 12월 국민체육진흥법을 재차 개정해 지방체육회장 선출에 대한 선거관리를 시․도 및 구․시․군선거관리위원회에 위탁하도록 한 것이다.

이에 따라 시·군선거관리위원회는 후보자등록 및 투·개표 등 선거관리 전반에 관한 사무 및 위반행위 단속과 조사에 관한 사무 등을 관리한다.

후보자등록신청은 도체육회장선거의 경우 내달 4일부터 이틀간, 시․군체육회장선거의 경우 11일부터 이틀간 관할 선관위로 하면 된다.

선관위 관리 체제로 치러지게 될 체육회장 선거 역시 다양한 제약 사항이 뒤따르게 된다.

선거운동은 후보자만 가능하고, 선거운동방법은 각 체육회 정관 및 회장선거관리규정에 따라 어깨띠·윗옷 착용, 전화(송수화자 간 직접 통화) 및 문자메시지, 정보통신망 이용(체육회 홈페이지 및 전자우편 등), 명함 배부 및 지지 호소 등 방법으로 할 수 있다.

투표는 선거일 후보자 소견발표 후 같은 장소에서 현장투표로 실시한다.

투표시간은 도체육회장선거는 오후 2시30분부터 4시30분까지이며, 시․군체육회장선거는 오후 1시 ~ 5시 범위 내에서 각 시․군선관위와 지방체육회가 협의하여 정한다.

당선인은 개표 종료 후 체육회 선거운영위원회가 관할 선관위로부터 인계받은 개표 결과에 따라 결정하며 당선인 정보는 중앙선관위 홈페이지에 공개된다.

전남선관위는 “매수 및 기부행위 등 선거질서를 훼손하는 범죄 행위에 대하여는 무관용 원칙을 적용하여 엄중 대응할 계획이다”며 “깨끗한 선거 분위기 조성을 위한 후보자와 선거인 모두의 적극적으로 참여해 달라”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