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경관 사유화, 소미산 대관람차 전면 불허해야”
“자연경관 사유화, 소미산 대관람차 전면 불허해야”
  • 강성훈
  • 승인 2022.11.28 10: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수지역 반대 목소리 확산...연대회의 이어 지발협도 반대 성명
“도시계획위원회 회의록 공개해야” 주장도
지난해 여수시의회 돌산 난개발조사위원회가 소미산 산림훼손 현장을 둘러보고 있다.
지난해 여수시의회 돌산 난개발조사위원회가 소미산 산림훼손 현장을 둘러보고 있다.

 

돌산 소미산 대관람차 설치 계획이 지역사회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가운데 반대를 촉구하는 목소리가 확산되고 있다.

여수지역발전협의회는 27일 성명서를 내고 “공공재인 자연경관을 사유화하는 소미산 대관람차 설치계획을 전면 불허할 것”을 촉구했다.

지발협은 “205m 소미산 정상에 거대한 인공구조물을 설치하겠다는 무도한 발상에 경악하지 않을 수 없다”며 “자연경관은 대체 불가능한 관광자원임에도 불구하고, 여수의 명산 정상에 거대한 흉물을 설치해 천혜의 경관자원을 헤치는 것이 과연 무엇을 위한 관광개발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지속가능한 관광여수를 위해 돌산지역 난개발의 심각성을 인지하고, 보전관리 정책으로 전환을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또, “도시경관은 특정기업의 이익을 위한 사유물이 아니라 시민 모두의 공공재이다. 만약 소미산 정상에 대관람차가 들어선다면 이는 국내외에 대표적인 난개발 상징사례가 되어 세계적인 망신을 사게 될 것이 뻔하다”고 우려했다.

지발협은 이어 “여수의 지속가능성과 COP33 유치, 2026년 세계섬박람회 성공개최를 위해 돌산지역 난개발을 중단하고, 보전관리를 우선하는 정책전환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천혜의 해안경관과 섬을 파헤치는 난개발이 용인된다면 COP33 유치 포기선언에 다름 아니며, 2026년 여수세계섬박람회 성공개최에 찬물을 끼얹는 결과를 불러올 것이 자명하다”며 여수시장과 국회의원, 시의원들을 향해 입장공개를 요구했다.

이와 함께 지발협은 여수시 도시계획위원회 심의과정과 회의록의 공개를 촉구했다.

지발협은 “여수시 도시계획위원회가 난개발에 면죄부를 주는 것이 아니라 경관사유화 논란의 종지부를 찍어주어야 한다”고 주장하는 한편, “도시계획위원회의 공정한 운영과 시민들의 알권리 확보를 위해 여수시도 서울시처럼 도시계획위원회 심의과정을 일반에게 공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지속가능한 도시는 구호에 있지 않고 실천에 있다. 이제 책임에 걸맞은 행동을 할 때임을 선언하며, 지역 정치권과 시민들이 나서는 공동대응기구를 구성할 것”을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