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속도로 건설! 폼생폼사보다는 실사구시(實事求是)의 관점으로!!
고속도로 건설! 폼생폼사보다는 실사구시(實事求是)의 관점으로!!
  • 남해안신문
  • 승인 2022.11.04 09:20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난중일기] 한정우 박사

 

여수에 고속도로를 건설하자는 주장이 제기되었다.

전남 제1의 도시와 남해안 관광의 중심도시를 추구하는 여수에 고속도로가 없다는 것은 자존심이 상한다는 것과 늘어나는 관광객 등으로 인하여 여수로 오는 통행량이 늘어나고 정체가 발생한다는 이유이다.

2012년 엑스포를 앞두고 고속도로를 건설해야 하느냐?, 자동차전용도로를 건설해야 하느냐?를 두고 지역에 논란의 이력이 있었고, 결국 자동차전용도로로 결정되었다.

이제 다시 고속도로 건설의 필요성이 제기되었으니 이에 대한 지역의 공론화과정이 반드시 있어야 한다고 필자는 생각한다.

몇몇의 사람이나 단체가 추진한다면 추동력을 얻지도 못할 뿐 아니라 졸속으로 추진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고속도로 건설이 꼭 필요한지, 필요하다면 어떠한 방향으로 실현하는 것이 좋을지 많은 연구와 토론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필자가 광주로 대학원을 다닐 때는 자동차전용도로가 생기기 전이라 순천까지 가는 17번 국도에 극심한 정체가 발생하여, 여수에서 순천까지 가는 것이 순천에서 광주까지 가는 것보다 더 많은 시간이 소요되곤 하였는데 자동자전용도로가 신설되고는 그렇게 편안할 수가 없었다.

그런데 앉으면 눕고 쉽다고 그리고 이제는 자동차전용도로도 정체가 발생하는 수준이 되었기에 고속도로 건설에 대한 논의도 필요한 시기가 되었다고 필자는 생각한다.

그러나 고속도로 건설에 대한 관점이 폼으로 살고 폼으로 죽는 폼생폼사가 아니라 반드시 실사구시(實事求是)의 관점이어야한다고 확신한다.

여수에 고속도로가 없으니 건설하자는 감정적 관점이 아니라 교통량과 접근성 및 경제성에 근거하여 실리적으로 추진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한 실사구시의 입장에서 본다면 필자는 여수-순천간 자동차전용도로를 고속도로로 변경하는 것에는 부정적이다.

자동차 전용도로를 고속도로로 전환한다 해도 여수와 순천간 자동차전용도로의 선형이 크게 변하기는 어려울 것이고 단지 제한속도와 관리주체만 변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자동차전용도로 순천 신대IC에서 여수 돌산교차로까지 총 연장이 38.8㎞이므로 이를 고속도로로 전환한다면 승용차 기준 편도 2,620원, 대형트럭의 경우 편도 3,790원의 통행료가 발생할 수 있다는 헤럴드경제의 기사에 근거하면 통행료 부담만 늘게 되어 자동차전용도로가 부유한 사람들만의 전용도로로 변질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필자가 자동차전용도로를 이용하여 외부지역에 왕래하면서 가장 정체되어 불편을 느끼는 구간은 해룡IC에서 동순천IC 구간이며, 개선되어야 한다고 생각하는 부분은 순천-부산간 남해고속도로와 순천-완주간 고속도로가 만나는 순천JC에서 광주방향으로의 진출입이 안 된다는 것이다.

따라서 자동차전용도로를 고속도로로 전환하는 것보다 이러한 불편을 해소하는데 역량을 집중하는 것이 실사구시라고 생각하며, 만약 고속도로를 건설한다면 이러한 문제를 해결한다는 전제로 동순천IC에서 율촌산단과 여수공항으로 연결되는 방향으로 신설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 같다는 것이 교통 문외한인 필자의 짧은 생각이다.

고속도로 건설의 논의에서 폼생폼사가 아니라 실사구시(實事求是)의 관점으로 많은 연구와 토론이 진행되는 공론화과정이 있으면 좋겠다.

 

한정우 박사/ 정치학.한의학 박사/ 사단법인 여수이주민센터 이사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여수의힘 2022-11-06 22:19:44
여수도 제대로된 고속도로가 있어야 한다.
꼭! 바보들은 단순 호남.순완고속도로 연결로만 밖에 모른다. 광주고흥과 광주영암진도고속도로만도 못하는 여수.
광주-화순-순천 송광-여수간 신고속도로와 한려해저터널 시너지를 위한 남해-삼천포-고성읍-마산-진해-부산 영도간 신남해고속도로가 있어야 할것을~!
철도도 장흥-여수-삼천포-고성읍-마산-진해-부산과 광주-화순읍-승주읍-순천-여수구간도 있어야 함에도 왜? 무관심할까?
그러고서 남해안중심 외칠자격이 있는것일지? 의심스럽다. 정말로 생각의 철도없는 여수반도. 그러니까 ㄲ통인거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