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변화 대응 위한 전남지역 통합 컨트롤 타워 설립 시급”
“기후변화 대응 위한 전남지역 통합 컨트롤 타워 설립 시급”
  • 강성훈
  • 승인 2022.11.01 09: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문성 전남도의원, ‘기후위기 대응·COP33 준비전략’ 토론회 열어

 

여수시가 핵심 사업으로 추진중인 COP33 유치 전략 마련을 위한 전문가 토론회가 열려 관심을 모았다.

전남도의회 기후위기 탄소중립 실천방안 연구회(대표 강문성 의원)는 지난 25일, 여수상공회의소 챔버홀에서 '기후위기 대응 및 COP33 준비를 위한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토론회는 (재)국제기후환경센터 윤원태 대표이사를 초청해 ‘COP33 유치와 연계한 2050 광양만권 탄소중립 실천 방안 및 전략과제’를 주제로 한 강연에 이어 전남도와 여수시 관련부서장으로부터 ‘COP33 및 기후변화 선도지구 준비를 위한 대응 추진계획’를 청취했다.

특히, 이날은 COP28 유치 추진를 위해 함께 노력해 왔던 (전)COP28 유치위원회 류중구 위원장, 이상훈 운영위원장, 동서포럼, 여수선언실천위원회 위원들이 참석해 다양한 의견을 교환했다.

이날 토론회를 준비한 강문성 의원은 “COP33 준비에 앞서 COP28 유치 추진에 미흡했던 부분을 점검·보완하여 과학적이고 체계적으로 COP33 준비를 논의하고자 이번 토론회를 마련했다”고 밝혔다.

 

윤원태 대표이사는 “전남은 온실가스 총 배출량은 전국2위이며 지속적인 증가 추세에 있다. 이에 전남지역 기후변화에 대한 면밀한 연구·분석을 통해 탄소중립 정책을 수립하고 이를 이행할 조직 신설이 필요하다” 면서 “이를 통한 정책의 지속적 추진으로 COP33 유치 전략을 위한 준비를 뒷받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상훈 운영위원장은 “COP33 유치를 위한 결성에 앞서 전남도·여수시는 경남도와 함께 공동협력체계를 기반으로 시민사회와의 소통과 협력이 우선돼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연구회 위원들은 “탄소중립은 사회전반의 변화와 실천없이는 실현되기 어렵다”며 “전남도는 정부의 탄소중립 2050정책과 함께 지역사회 탄소중립 공감대 형성과 생활속 탄소중립 실천을 위한 구체적인 방안이 마련되어야 한다” 고 요구했다.

강문성 의원은 “기후변화로 인한 피해는 급증하고 기후변화는 기후 위기 문제로 인식되고 있어 지역 기후변화 대해 대응하고 조사·연구뿐만 아니라 정책 개발을 할 수 있는 광주에 설립된 (재)국제기후환경센터와 같은 컨트롤 타워가 전남에도 시급히 설치돼야 한다”며 적극적인 검토를 촉구했다.

한편 연구회는 여수출신 강문성·서대현·강정일·주종섭·최동익 의원, 순천출신 신민호·김정이 의원, 강진출신 차영수 의원, 영암출신 손남일 의원 등 10인이 참여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