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천시 신청사 사업자 선정 입찰공고, 돌연 취소 논란 확산
순천시 신청사 사업자 선정 입찰공고, 돌연 취소 논란 확산
  • 전형성
  • 승인 2022.10.26 18: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설협회 등 “당초 공고대로 해야” 건의서
순천시, “저가하도급 등 우려 분리 발주 계획...일부 사실과 달라”해명
순천시 신청사 조감도.
순천시 신청사 조감도.

 

순천시가  신청사 건립공사를 추진하면서 입찰공고 접수 마감 직전 돌연 입찰공고를 취소하면서 논란이 확산되고 있다.

일각에서는 특정 업체를 염두해 둔 것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하는 등 논란이 이어지고 있고, 순천시는 뒤늦게 입장문을 내고 여론 진화에 나섰다.

순천시는 2천억 원을 들여 장천동 일대에 대지면적 2만6758㎡, 건축 연면적 4만7048㎡, 지하 1층~지상 6층 규모의 신청사 준공 사업을 진행중이다.

지난 6월에는 시공업체 모집을 위해 기술제안 입찰 방식을 '통합발주'로 결정하고, 조달청과 시설공사 맞춤형서비스 약정 체결, 입찰안내서 심의 등의 절차를 거쳐 지난달 23일 입찰 공고를 게시했다.

하지만, 시공업체의 신청 마감일인 지난 14일 접수 마감을 앞두고 돌연 공고를 취소했다.

이에 입찰을 준비했던 시공업체들의 강한 반발이 이어졌다.

당장 대한건설협회와 대한건설협회전남도회 등은 26일 순천시 신청사 건립공사 시공업체 선정을 위한 입찰방식을 당초 공고대로 통합발주 해 즐 것을 요구하는 건의서를 순천시와 전남도, 행정안전부에 제출하는 등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논란이 확산되자 순천시는 26일 논란과 관련한 뒤늦게 입장문을 내고 여론 진화에 나섰다.

먼저 입찰 취소에 대해 “통합발주와 관련해 전기, 정보통신, 소방협회에서 대형 건축업자의 저가 하도급 발생과 이에 따른 시공품질 저하 등의 문제를 제기해 관련부서와 협의를 거쳐 건축공사는 실시설계 기술제안방식을 유지하고, 전기·정보통신·소방공사는 일반경쟁 입찰 방식으로 추진코자 입찰공고를 취소했다”고 해명했다.

또, 전기·정보통신·소방공사를 개별발주로 변경한 것에 대해서는 “전국에 시공실적과 능력있는 다수의 업체가 참여할 수 있도록 입찰방식을 개선해 지방계약법 취지에 맞는 공정한 경쟁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고자 한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특정 업체를 염두해 둔 의혹 제기에 대해서는 “신청사 건립 전기·정보통신·소방공사는 각각 10억원을 초과하는 사업으로 지방계약법에 따라 전국 일반경쟁입찰 방식을 통해 시공업체를 결정하게 돼 특정 지역업체를 선택해 선정 할 수 없다”고 일축했다.

‘입찰 신청마감 전 취소 지적’에 대해서도 사실과 다르다고 해명했다.

순천시의 이같은 해명에도 불구하고 당초 공고를 뒤집은 순천시의 행정행위에 대한 논란은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