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 연안 연간 3만5천톤 해양쓰레기...수거는 10% 남짓
여수 연안 연간 3만5천톤 해양쓰레기...수거는 10% 남짓
  • 강성훈
  • 승인 2022.10.20 16: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덕희 의원, “여수 미래 위해 실효적 해양쓰레기 대책 세워야”

 

여수시가 해양쓰레기 처리에 예산과 역량을 투입하는 실효적인 대책을 마련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나왔다.

여수시의회 민덕희 의원은 17일 제224회 임시회 시정질의를 통해 여수시의 해양쓰레기 처리 대책의 문제를 지적하고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민 의원이 조사한 바에 의하면 2016년 해양환경관리공단 용역 결과 여수 섬지역의 해안선 길이를 환산할 경우 연간 약 3만 5천 톤의 쓰레기가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반면 수거계획량은 3,200톤으로 발생량 대비 10% 수준에 그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민 의원은 쓰레기 육상 운송 후 처리도 매립지 용량 문제로 인해 한계에 도달했다는 점 또한 문제로 지적했다.

민 의원은 해결 방안으로 해양쓰레기를 수거하는 정화선 규모를 키우고 정화선 내에 친환경 소각시설을 설치해 수거 후 선상 처리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또한 “해양은 기후변화 완충 역할을 해주는 귀한 자원”이라며 “해양쓰레기의 실효적 처리 방안이 없는 상태에서 2028년 UN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33) 유치를 추진한다는 것은 선언적 내용에 불과하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COP33을 계기로 세계 속의 여수시로 발돋움 할 것으로 믿어 의심치 않는다”며 “환경정책에 대해 한번쯤 확실하게 짚고 넘어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같은 문제를 지적한 민 의원은 △해양쓰레기 현황 파악을 위한 시 정부의 노력 △정화선을 활용한 해양쓰레기 처리계획 검토 △충분한 예산 확보 방안 △여수산단 기업들과의 탄소중립을 위한 협력계획에 대한 시 정부의 서면 답변을 요청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