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순천 간 고속도로, 진정한 남해안 거점도시로”
“여수-순천 간 고속도로, 진정한 남해안 거점도시로”
  • 강성훈
  • 승인 2022.10.13 21:40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송하진 의원, “율촌-남해고속도 도롱IC 7㎞ 구간 우선 개량” 제시
중앙정부 설득할 ‘여수만권 행정협의회’ 구성 제안도
여순자동차전용도로 등 기존 도로 시설의 수용량 한계를 겪으면서 여수~순천간 고속도로 추진이 시급한 현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사진은 만덕교차로 개선사업 현장.
여순자동차전용도로 등 기존 도로 시설의 수용량 한계를 겪으면서 여수~순천간 고속도로 추진이 시급한 현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사진은 만덕교차로 개선사업 현장.

 

송하진 의원
송하진 의원

 

최근 여수지역내 여수-순천간 고속도로 건설을 촉구하는 여론이 확산되고 있다.

특히, 민선8기가 제시한 도시비전인 ‘남해안 거점도시 미항 여수’로 발돋움하기 위해서는 여수-순천 간 고속도로는 반드시 추진돼야 한다는 주장이다.

여수시의회 송하진 의원은 12일 제224회 임시회 10분 발언을 통해 이같이 주장했다.

송 의원은 “근래 여수 관광객이 폭증하면서 자동차전용도로는 포화‧정체되는 등 수용량에 한계를 빚고 있으며 물류 및 운송, 여객 흐름에도 큰 지장을 미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송 의원은 “여수-순천 간 새 고속도로 신설이 최적의 대안이지만 자동차전용도로가 있기 때문에 현실성이 떨어진다”고 분석했다.

다만, “자동차전용도로의 고속도로 승격 또한 현 정부의 정책 방향으로 볼 때 불투명한 상황이며, 통행료로 인한 지역민의 부담 가중이 예상되므로 지역사회의 공론화 등 숙의 절차가 필요하다”는 견해를 밝혔다.

그러면서 “그렇더라도 고속도로 건설은 거시적 관점에서 추진해야 한다”며 “우선적으로 율촌-남해고속도로 도롱IC 7㎞ 구간을 고속도로로 개량하고 차후 도롱IC-덕양IC 구간을 고속도로로 승격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구체적 실행을 위해 “중앙정부를 움직일 수 있는 지역의 결집력이 절실하다”며 “여수시와 다리 및 해저터널로 연결되는 지자체들간 ‘여수만권 행정협의회’를 구성해 정부 정책에 공동 대응하고 지역민들의 요구를 가감 없이 전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여수-남해 해저터널과 연계될 고속도로 건설과 2026여수세계섬박람회를 앞두고 섬과 섬을 연결하는 교량 사업이 추진돼야 여수는 남해안남중권 거점도시로 성장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끝으로 “민선 8기 시장직 인수위 활동 보고서에도 여수-순천 간 고속도로 건설 구상안이 제시됐다”며 “이를 실현하기 위해 정기명 시장님의 의지와 시정철학이 무엇보다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일반시민 2022-10-14 23:31:09
글쎄요..현재 목포방향 남해고속도로와 부산 방향 남해고속도로도 서로 연결되어 있지 않고 목포방향 남해고속도로와 순천완주 고속도로도 서로 연결되어 있지 않은 상황에서 목포방향 남해고속도로와 자동차전용도로를 연결하는 것이 무슨 실효성이 있을지 의문이 듭니다. 우리나라 최대 석유화학 국가산단이 있으며 얼마전까지 전남 인구 최대 도시였으며 1년에 1000만명 이상 관광객이 찾는 도시인데 지금까지 고속도로 하나 없었다는게 그저 신기할 따름입니다. 자동차 전용도로라는 그럴싸한 이름으로 포장하고 있었을뿐 다른 지역 국도와 비교하면 다를바 하나 없는 그저 국도입니다. 지금이라도 중앙 정부에 강력하게 건의하여 순천완주고속도로를 여수까지 연장하는 고속도로를 신설해야 합니다. 타당성이나 교통량으로 볼때 충분하다고 봅니다.

거점여수 2022-10-14 16:59:13
여수-순천 고속도로는
순천이나 광양이 왈가불가 할 사항이 아니다~
여수시민의 한을 아는가??
이래라 저래라 안했으면 한다~
오히려 적극적으로 응원해주고 해야지,,
여수가 지리적으로 불리하다고,,,
각종 공공기관 유치할려고 하면
다 반대하고, 그랬던적이 얼마나 많냐??
전남도청, 예술고, 도립미술관, 여수검찰청 기타등등 말이다~
이제는 그러면 안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