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뜻 반하면서 공사에 넘기려는 의도가 무엇인가”
“시민뜻 반하면서 공사에 넘기려는 의도가 무엇인가”
  • 강성훈
  • 승인 2022.08.02 20: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람회장 공론화추진위, 주철현 의원에 공개질의서 보내
“공론화로 시민들 합의된 결과 나오면 따를 것인가”

 

공론화를 통한 박람회장 사후활용 대안책 모색을 주장해 온 ‘여수세계박람회장 미래 공론화추진위원회’(위원장 김경호)가 여수광양항만공사로의 개발주체 변경을 주도하고 있는 주철현 의원에게 공개질의서를 보내 주철현 의원의 주장에 반박했다.

공론화추진위원회는 1일 ‘주철현 의원에게 보내는 공개질의서’를 통해 “박람회장은 여수시장의 것도, 국회의원의 것도 아닌 여수시민이 주인이고, 박람회장의 운명은 시민이 결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추진위는 시민의 의사를 물어 박람회장의 운명을 결정하자는 공론화 의견을 ‘일부세력의 발목잡기식 반대’라고 하는 것은 “박람회장을 여수시가 운영해야 한다는 60%가 넘는 시민 응답자들과 공론화 필요성에 서명한 1만3천여 시민을 ‘일부 세력’ 혹은 ‘훼방꾼’ 정도로 폄훼 하는 일”이라고 비판했다.

또, ‘국가 소유인 박람회 부지와 시설을 마치 여수시 소유인 것처럼 호도하지 말라’는 주 의원의 주장에 대해 “박람회장을 여수시의 것으로 이해하고 있는 시민들이 적지 않은데, 누군가 호도해서가 아니라 당연히 그런 것으로, 그래야 할 것으로 알고 있어서 그렇다”고 반박했다

이어 ‘박람회장의 관리주체가 항만공사로 넘어가도 여수시민이 권한을 행사할 수 있을 것’이라고 하는데 과연 그럴까? 항만공사가 여수시민과 협의는 할 수 있겠지만, “소유권이 없는데 무슨 수로 ‘감 놔라 팥 놔라’할 수 있단 말인가”라며 주 의원의 주장을 반박했다.

정부의 투자금 회수 입장과 관련해서도 “박람회와 같은 국제행사에 대한 정부의 투자는 국가 균형발전 차원에서 접근해야 한다”며 “정부가 투자한 돈을 해당 지역의 균형발전을 위해 지자체로 넘겨줄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만약 특별법이 제정된다면, 2030년 엑스포 유치를 추진하고 있는 부산이나, 올림픽을 치렀던 강원도(평창), 아시안게임을 치렀던 인천 등으로부터 전폭적인 지지를 받을 수 있을 것이다”는 대안도 제시했다.

그러면서 “여수시민 다수가 박람회장을 여수시에서 인수, 운영해야 한다고 하는데, 이러한 시민의 뜻에 반하면서까지 박람회장을 굳이 항만공사로 넘기려고 하는 의도가 무엇인가”라고 공개 질의했다.

또, “재정 형편상 박람회장을 여수시가 인수하기 어렵다고 한다면, 박람회장을 항만공사로 넘기자고 시민들을 설득하겠냐”고 물었다.

이어 “공론화 과정을 거쳐 시민의 집합된 의사가 도출된다면, 시민의 뜻을 따르겠냐”고 따지기도 했다.

추진위는 “분명한 것은 여수의 미래는 박람회장과 동일체이고, 그 가치는 상상을 초월한다는 점이다”며 “의견이 다를 수 있기에 토론이 필요하고, 공론화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