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람회장 사후활용, 여수선언이 밑바탕 되어야
박람회장 사후활용, 여수선언이 밑바탕 되어야
  • 이상율 기자
  • 승인 2022.04.22 06: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필의 눈] 이상율 주필

 

올해는 2012 여수 세계박람회가 열렸던 10주년이 되는 해이다. 2012 여수세계박람회를 성공적으로 개최했던 여수가 박람회장의 사후 활용 문제를 놓고 정치권은 물론 시민 간의 지루한 격론이 이어지고 있다.

우선 정치권에서는 주철현 의원이 지난해 말 국회에서 추진됐다가 반대 여론에 부딪혀 현재 법제사법위원회에 계류 중인 여수박람회법에서 사후 활용 주체를 박람회 재단에서 여수광양 항만공사로 바꾸려 하고 있다. 이는 개발 주체를 항만공사로 교체함으로써 보다 지역 발전과 유기적인 연대를 할 수 있으며 다양한 사업을 추진할 수 있다고 판단하기 때문일 것이다.

그러나 김회재 의원은 여수세계박람회장 개발은 여수 백년대계로 보고 진행되어야 하고 미래 관점에서 접근하여야 한다며 지역 균형발전과 여수 엑스포 개최 정신 등에 비추어 상환하지 않고, 여수시가 인수하여 운영하는 방안을 적극 강구 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한편 이런 분위기 탓인지 시의회는 독자적인 목소리를 내지 못하고 있다. 지방선거를 앞두고 자칫 역린을 건드리는 꼴이 될까 봐 두렵기 때문일 것이다. 의회의 현실을 반영하듯 모 무소속 의원이 박람회장 운영방안과 관련한 여론조사에서 민간 투자유치 38.65%, 여수시 매입 후 운영 31.7%, 항만공사 매입 후 운영 17.3%였음을 제시하며 여수시민의 뜻이 제대로 반영되지 않은 박람회장 항만공사 이전을 반대하였을 뿐이다.

한편 지발협을 중심으로 여수지역 70여 개 단체로 새롭게 조직됐던 여수박람회장 공공개발촉진시민연대는 시 당국이 주관이 됐을 경우 민간개발(상업적 개발) 위험성을 지적, 이를 저지하며 공공개발을 위해 여수광양항만공사가 주체가 되어야 한다고 주장하며 10년간 이를 관철하기 위하여 힘을 쏟았다. 11월 김영록 전남지사 역시 여수광양항만공사에 의한 공공개발을 제안해 10년 만에 사후활용 방안에 완전한 의견일치를 보았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런 와중에 지역사회 원로, 시민사회 언론인, 일반 시민 등 20여 명으로 위원회를 구성한 공론화 위원회가 발족했다. 여수세계박람회의 성공 개최는 여수시민의 헌신과 희생의 결과물이라며 시민 주권을 위해 공론화 과정이 필요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공론화 과정은 약 4개월이면 충분하다면서 이를 관철하기 위해 시민 서명 운동에 돌입했고 12천 명이 서명에 참여했다고 밝히고 있다.

2012512일부터 812일까지 3개월간 열린 여수 세계박람회 주제는 살아있는 바다 숨 쉬는 연안. 자원의 다양성과 지속 가능한 활동이었고 하위 주제로 연안의 개발과 보존. 새로운 자원 기술, 창의적인 해양 활동으로 정했었다. 입장객 목표를 800만 명으로 정한 박람회는 해외 104개국, 10개 국제기구, 국내 23개 지자체, 7개 기업이 참가했다. 국내·외에서 하루 최대 입장객 275,027명을 보이는 등 모두 8203966명이 찾아 성공적인 엑스포로 기억 됐다. 우리나라에서 1988 올림픽, 1993 대전 엑스포, 2002 ·일 월드컵에 이은 최고의 국제행사로 기록됐다.

정부는 여수세계박람회를 유치 과정에서 BIE 및 세계를 향해 여수 선언을 발표했다. '살아있는 바다 숨 쉬는 연안'을 주제로 개최된 박람회에 주최국, 참가국, 참가 국제기구, 관련 전문기관과 전문가들이 모여 여수세계박람회의 하위 주제 및 정신을 존중하고 10년 단위의 환경과 지속이 가능한 개발에 관한 UN 선언을 상기하며 UN 주도 해양/어업 관련 주요 협정을 인식하고 인류의 식량안보 및 안녕에 있어 해양의 중요성을 강조한 선언이었다. 부주제의 실천 방안이었다.

선언의 구체적 실현을 위한 프로젝트도 함께 했다. 개발도상국의 해양 환경문제에 대처 능력 향상을 지원하기 위한 국제협력 프로그램인 기후변화, 해양오염, 생물종 다양성 보전, 연안 통합관리 등 시급히 해결해야 하는 환경 및 해양과제를 다루기 위한 프로젝트다.

대한민국 정부와 UNEP, IMO, IOC, UNCSD 등 국제기구가 공동으로 수행하는 것으로 정부가 1,000만 불 투입을 약속했으며 박람회 유치 시 200만 불을 투자하여 시범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2012년부터는 800만 불 규모의 정부지원금 투입, 개도국 연수생 초청, 개도국 해양 관련 조사지원 등을 수행하겠다고 약속했다. 20071127BIE 총회에서 여수가 개최 도시로 확정되자 당시 참석했던 한덕수 총리는 그 자리에서 즉석연설을 통해 여수 선언 실천을 다시 확인했다.

그랬던 여수선언의 프로젝트는 정권이 바뀌면서 유야무야 되고 말았다.

만일, 이 프로젝트가 완성되었다면 여수는 국제도시로서의 위상은 물론 여수세계박람회장은 병들어가는 지구를 살리는 요람으로 세계를 향해 큰 울림을 주었을 것이다.

박람회장 사후활용 문제는 공공개발, 민간개발에 앞서 여수 선언 실천 정신이 훼손되지 않은 기초위에 이루어져야한다. 여수가 범세계적인 과제를 개선하는데 기여한 도시로 기록되는 큰 그림을 그렸으면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