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지역 노사갈등 해결사 ‘노사민정협의회’ 활약 눈길
여수지역 노사갈등 해결사 ‘노사민정협의회’ 활약 눈길
  • 강성훈
  • 승인 2022.03.07 12: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일, GS칼텍스 선박급유방식 변경에 따른 갈등조정 결실
4일 여수시 노사민정협의회가 회의를 열어 GS칼텍스의 선박 급유방식 변경에 따른 노사갈등 움직임을 사전에 차단했다.
4일 여수시 노사민정협의회가 회의를 열어 GS칼텍스의 선박 급유방식 변경에 따른 노사갈등 움직임을 사전에 차단했다.

 

지역내 노사간 갈등 문제 해소를 위한 ‘여수시 노사민정협의회’의 노력이 관심을 모으고 있다.

여수시에 따르면 지난 4일 ‘GS칼텍스의 선박 급유방식 변경’에 따른 갈등조정을 위해 선원동 근로자복지회관에서 한국노총, 해상유류노동조합, 급유선주협회, GS칼텍스, 상지해운, 여수시 노사민정협의회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대책회의가 열렸다.

이날 회의는 GS칼텍스가 대형선박 급유 시 대리점 주문방식에서 자회사를 통한 직접계약 급유방식으로 변경함에 따라 기존 급유선 조합원들의 고용불안을 우려하며 불거진 갈등요인을 사전에 차단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 자리에서 GS칼텍스 관계자는 “변화하는 사업환경 대응, 중대재해처벌법 시행으로 높은 수준의 안전관리 필요, 기존 대리점 운송주문 방식의 폐단 개선을 위해 선박 급유방식을 변경하게 됐다”며 “급유선 선주와 선원들의 고용은 자회사를 통해 그대로 승계될 계획으로 고용환경에는 변화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한국노총 김성춘 의장은 “그동안 GS칼텍스와 선주, 선원, 노조 등 관계자간에 상호 정보공유가 되지 않아 오해한 부분이 있었다. 조합원들의 생존권과 직결되는 상황인 만큼 투쟁방향을 강하게 설정했었지만 이번 만남을 통해 오해를 풀 수 있었다”고 말했다.

노사민정협의회 관계자는 “소통 부재로 하마터면 지역 내 큰 분쟁으로 이어질 뻔 했다. 노사 갈등을 사전에 해결하는 좋은 사례가 되었다고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노사 간 지속적인 대화의 장을 마련해 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