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의회도 “여수경도 레지던스 철회” 촉구
전남도의회도 “여수경도 레지던스 철회” 촉구
  • 강성훈
  • 승인 2022.02.22 15: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정희 의원, “경도 생숙, 공공재인 경관 사유화하는 것” 비판
“전남도·광양경제청, 건축 허가 분명한 입장 밝혀야”
강정희 의원.
강정희 의원.

 

여수에서 경도해양관광단지의 생활형숙박시설 계획 철회를 촉구하는 목소리가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전남도의회에서 재차 생활형숙박시설 계획 철회를 촉구하는 주장이 제기됐다.

전남도의회 강정희 의원은 22일 열린 전남도의회 제359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 5분 발언에 서 “미래에셋의 경도 생활형숙박시설 신축계획은 경관과 조망을 고려하지 않은 것이고 공공재인 경관을 사유화하는 것에 다름 아니다”며 계획 철회를 주장했다.

경도 진입도로 개설공사는 국비와 지방비, 민간자본을 포함한 총사업비 1,195억 원을 들여 여수시 신월동에서 야도를 거쳐 대경도를 잇는 길이 1,325m, 폭 13.8m의 연륙교를 개설하는 사업이다.

여수시의회는 15일 열린 본회의에서 여수시가 제출한 경도 해양관광단지 진입도로 개설 사업부담금 예산안 71억7천800만원을 전액 삭감 결정했다.

강 위원장은 “미래에셋이 1월 여수시의회와의 간담회에서 생활형숙박시설을 1,184실에서 63실 줄이겠다는 입장을 밝혔는데 그야말로 흉내만 낸 것이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또 “전남도가 ‘경도 진입도로 개설공사’ 예산 확보 협조를 요청했음에도 여수시의회는 관련 추경예산 전액을 삭감한 것은 미래에셋이 경도에 추진 중인 레지던스 건축에 반대 뜻을 분명히 한 것”이라고 말했다.

강 위원장은 “전남시민단체연대회의와 여수시민단체연대회의에서도 수차례 레지던스 건축에 반대하며, 연륙교 예산을 삭감해야 한다는 성명을 발표했다”며 “연륙교 예산은 경도 개발과 별개가 아니라 경도개발의 마중물이 되는 것이고, 미래에셋이 더 이상 지역사회와 지방의회를 무시할 수 없다는 것을 보여준 결과라고 본다”고 밝혔다.

또, “전남도 건축경관심의위원회가 ‘차폐감 및 위압감을 완화시킬 수 있도록 건축물의 층수와 규모를 하향 검토’라고 의결한 것처럼 경도 레지던스 건축 계획은 경관과 조망을 고려하지 않은 것”이라며 “미래에셋이 현재 계획대로 경도에 레지던스를 신축하는 것은 공공재인 경관을 사유화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미래에셋은 다도해의 보석인 경도의 경관을 해치는 개발을 고집할 것이 아니라 경관을 보존하고 세계적인 해양관광단지에 걸맞는 관광테마시설을 건립하는 데 주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강 위원장은 “광양만권경제자유구역청은 전남도 건축경관위원회의 의결을 따르지 않은 현행 레지던스 건축 계획을 불허해야 마땅하다”며 “광양만권경제자유역청과 전남도가 분명한 입장을 밝혀 주길 바란다”고 밝혔다.

또 “전남도는 지역사회의 의견을 존중해 경도 해양관광단지 개발이 사업취지에 맞게 추진될 수 있도록 보다 적극적인 행동에 나서 줄 것을 거듭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