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여주기식 조사 안돼...공동조사단 구성해야”
“보여주기식 조사 안돼...공동조사단 구성해야”
  • 강성훈
  • 승인 2022.02.15 10: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천NCC 폭발사고 대책위, 재발방지책 요구
국가산단 안전 책임질 특별법 제정 촉구도

 

지난 11일 여천NCC 공장에서 발생한 폭발사고와 관련 지역 노동계가 공동조사단구성을 통한 진상규명 등을 촉구하고 나섰다.

민주노총, 전국플랜트건설노조, 화섬연맹, 화섬식품노조 등이 참여하는 ‘여수국가산단 여천NCC 폭발사고 대책위원회'는 14일 오전 여수시청 현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폭발 사망사고의 조속한 해결을 위해 공동조사단구성, 진상규명, 책임자 처벌 등이 뒤따라야 한다고 주장했다.

대책위는 “보여주기식 조사와 수사가 아니라 사고 원인 조사부터 재발 방지를 위한 대안 마련까지 중대 재해의 당사자인 노동자와 노조의 참여를 보장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징벌적 손해배상을 통해 근본적인 재발 방지 대책이 수립돼야 한다”며 중대재해처벌법 전면 개정을 촉구했다.

여수산단의 안전 문제와 관련 “화학사고 원인 중 40%를 차지하는 것이 시설관리 미흡”이라며 “여수산단을 포함한 산업단지 시설물 안전관리 특별법을 제정하라”고 요구했다.

이와 함께 산업재해 발생 시 초기 대응할 산재 전문 공공병원 설립 추진을 촉구했다.

민주노총 양경수 위원장은 기자회견 발언을 통해 “참사에서도 보듯이 죽음의 여수국가산단에서 정규직-비정규직-일용직이 따로 없다"며 "여수산단에서 일하는 모든 노동자가 위험하고 산단 내 모든 현장이 안전하지 않다"고 강조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희생자 4명 중 3명의 가족도 참여해 심정을 토로했다.

한 유가족은 "이번 폭발사고는 명백한 인재다"며 "전문업체가 해야 할 일을 일용직에게 떠넘겼기에 회사대표는 반드시 책임을 져야 하고 국가기관은 사고조사 후 응당한 처벌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