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산단 폭발사고, 정치권 재발대책 촉구 한목소리
여수산단 폭발사고, 정치권 재발대책 촉구 한목소리
  • 강성훈
  • 승인 2022.02.14 09: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회재 의원, 안전 대책 담은 ‘국가산단특별법 제정’ 약속
고용노동부·경찰, 사고 경위 파악 등 본격 수사 착수
권오봉 시장이 11일 폭발사고가 발생한 여천NCC 3공장 현장을 찾아 사고발생 경위를 보고받고, 수습 대책 등을 논의했다.
권오봉 시장이 11일 폭발사고가 발생한 여천NCC 3공장 현장을 찾아 사고발생 경위를 보고받고, 수습 대책 등을 논의했다.

 

지난 11일 여천NCC 3공장에서 발생한 폭발사고와 관련해 관계기관이 본격적인 수사에 착수했다.

정치권은 잇따라 사고현장을 찾아 재발방지대책을 촉구하는 한편, 사고로 숨진 희생자들의 빈소를 찾아 조문하고 유가족들을 위로했다.

지난 11일 여천NCC㈜ 3공장에서 열교환기 기밀시험 중 열교환기 덮개가 이탈돼 4명이 숨지고 4명이 중경상을 당하고 사고가 발생했다.

고용노동부는 여천NCC㈜ 3공장 전체에 작업중지를 명령하고 사고수습 및 재해원인 조사에 들어갔다.

이와 함께 안전보건관리책임자의 산업안전보건법 위반 혐의와 경영책임자의 중대재해처벌법 위반 혐의에 대한 수사도 착수했다.

전남경찰청도 사고 직후 전남청 수사부장을 팀장으로 61명의 수사전담팀을 꾸리고 현장 감식 등 사고 원인 조사를 진행중이다.

지난해 12월 이일산업에서 대형 화재폭발로 3명의 노동자가 사망한 지 2달도 채 되지 않아 발생한 이번 사고에 대해 재발방지책 마련을 촉구하는 목소리도 이어지고 있다.

11일 사고 현장을 찾은 김회재 의원은 “최근 5년간 11명의 노동자가 중대사고로 목숨을 잃었다”며 “국가산단의 안전 대전환이 필요다. 사고의 근본적 원인인 위험의 외주화도 반드시 뿌리 뽑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국가산단 내 안전시설 개선 및 증축 지원, 국가산단 주변지역까지 포괄하는 안전 인프라 구축, 노동자 안전 지원 강화, 안전에 투자하는 기업들에 대한 인센티브 제공 등의 내용을 담은 국가산단특별법 제정을 서두르겠다”고 약속했다.

또, “위험의 외주화, 하청업체, 비정규직 노동자들에 대한 차별적 처우 등 사고의 근본적 원인인 안전의 불공정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도 찾겠다”고 밝혔다.

특히, “여수국가산단 소재 대기업 계열사와 자회사의 본사 여수이전을 조속 추준해 중대재해처벌법 사각지대 문제 해소에도 적극 나서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선 총괄선대위원장과 김회재 의원 등이 산단 사고 희생자들의 빈소를 찾아 조문하고 유가족들을 위로했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선 총괄선대위원장과 김회재 의원 등이 산단 사고 희생자들의 빈소를 찾아 조문하고 유가족들을 위로했다.

 

김 의원은 12일에도 이낙연 총괄선대위원장과 함께 폭발사고 희생자들의 빈소에서 문상을 하고, 유족들을 위로했다.

주철현 의원도 사고 직후 입장문을 내고 “ ‘적정가격 낙찰제’를 도입해 저가 공사에 따른 다양한 부작용이 사고의 원인이 되지 않도록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며 “여수산단 입주기업의 ‘적정가격 낙찰제’에 대한 사회적 약속”을 촉구했다.

또, 재발 대책마련을 위해 지역노동계와 시민사회, 정치권이 참여하는 지역사회협의체 구성을 제안했다.

강화수 민주연구원 부원장도 사고 현장을 찾아 “외주시에는 강력한 안전대책도 함께 강구되어야 한다”며 “하청업체는 대기업이나 원청업체에 비해 안전관리 능력이 부족하므로 중소 영세사업자에게 위험을 부담케 하는 것은 당연하게도 원청업자, 대기업의 문제”라고 지적했다.

민주노총은 사고 당일 대책위원회를 구성하고, 철저한 진상규명과 책임자처벌 및 확실한 재발방지대책 마련을 위한 민관합동조사단 구성을 비롯한 제반 활동을 추진키로 했다.

한편, 빈소가 마련된 제일병원 장례식장 등에는 주말사이 김영록 전남도지사,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선 총괄선대위원장,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 등 정치인들의 조문행렬이 잇따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