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 코로나19 연일 최다 발생 기록
여수 코로나19 연일 최다 발생 기록
  • 강성훈
  • 승인 2022.02.09 10: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루 평균 2백명...오미크론 급증에 방역대응체계도 바꿔
격리방식 등 방역․치료 전면 개편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의 확산으로 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하고 있는 여수에서는 연일 최다 발생 규모를 갈아치우고 있다. 

하루 평균 2백명에 근접하고 있는 여수는 정부의 지침에 따라 방역·의료 체제도 고위험군 중심 전환하는 등 큰 변화를 예고하고 있다. 

9일 여수시에 따르면 “전날 검사에서 213명의 확진자가 추가 발생해 지역 누적 확진자는 이날 오전 9시 기준 2,856명으로 늘었다”고 밝혔다. 

최근 5일사이 1천여명이 늘어날 정도로 급증하는 추세다. 

이날 새로 추가 발생한 213명 가운데 기존 확진자에 접촉에 의한 감염이 121명, 자가격리중 감염이 25명, 타지역 방문 접촉이 15명에 달했다. 

대부분 가족간 접촉에 의한 감염으로 오미크론의 영향으로 가족 가운데 한명이 감염될 경우 연쇄감염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확산되고 있다. 

10대 미만 학생들의 감염도 지속되고 있는 상황으로 이날도 초·중·고 학생 34명이 추가로 확진됐다. 

이같은 확산세는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방역당국에 따르면 오미크론은 전파력이 기존 코로나보다 2~3배 높은 반면 중증도는 낮아 무증상․경증 환자의 대량 발생이 예상된다는 분석이다. 

실제 최근 2주간 여수지역 코로나19 발생 상황에 따른 치료의 경우 확진자의 10% 수준만 입원치료를 시행중으로 대부분을 재택치료중이다. 

이같은 상황에 따라 전남도의 방역 대응 개편에 맞춰 여수시도 역학조사, 격리방식, 재택치료자 물품 지급, 모니터링 및 의료수요 대응에 대한 개편안을 도입해 시행키로 했다. 

관리제도 및 업무 개선을 통한 일선 현장의 신속하고 효율적인 대응 강화와 의료역량 확보, 확진자 의료수요 접근성 제고에 보탬이 될 전망이다.

전남도의 확진자 대응능력을 1일 3천~4천 명으로 강화하고, 전담병상도 1천300병상에서 1천500병상으로 늘릴 계획이다. 

또한 전남형 재택치료 시설도 327실에서 500실로 확대해 최대 1천400명까지 수용하게 됐다.

역학조사의 경우 전자적 방식으로 자기기입식 조사서를 도입한다. 보건소에서 확진자에게 확진사실 통보 시 자기기입식 조사서 및 건강상태, 의료이용 방법 등을 안내해 초기상담의 내실화를 다지기로 했다.

확진자와 공동격리자의 격리 방식도 개편한다. 확진자는 자가격리앱을 설치하지 않고 GPS 기반 관리 체계도 폐지해 스스로 방역관리에 나서도록 했다. 또한 확진자를 통해 동거가족에게 공동격리(7일)를 통보한다.

격리 해제의 경우 별도의 보건소 통보 없이 7일 후 자동 격리를 해제한다. 다만 공동 격리자는 해제 전 1회 PCR검사를 실시, 음성 시 격리 해제한다. 공동격리 중 확진 시 다른 가족 추가 격리 없이 확진자만 7일간 격리한다.

전남도는 꼭 필요한 집중관리군에게만 재택치료 키트를 지급하고 1일 2회 유선 모니터링을 한다. 

집중관리군은 60세 이상, 먹는치료제 대상자(50세 이상 기저질환자․면역저하자 등)이다. 동거가족은 키트를 지급하지 않는다.

키트‧생필품 보급업무에 투입했던 인력은 보건소, 재택치료 등 방역 업무에 투입해 현장 인력 문제를 개선키로 했다.

전남도는 일반관리군이 스스로 관리토록 하고 필요시 의료기관 비대면 진료를 하도록 재택관리 상담센터를 개소한다. 일반관리군 재택치료자는 호흡기클리닉을 포함한 호흡기 진료지정 의료기관에서 비대면 진료를 받을 수 있다.

재택관리지원 상담센터는 도 1개소와 시군 22개소 등 총 23개소를 설치, 24시간 운영 예정이며 일반관리군의 야간 의료상담 및 의약품 처방을 동네 병‧의원과 연계해 진행할 예정이다.

전남도는 동네 병․의원과 함께하는 협력 대응 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호흡기 진료 지정 의료기관을 현재 102개소에서 360개소로 확대할 방침이다.

전남도 관계자는 “이번 개편안은 한정된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해 중증‧사망 피해를 최소화하고 방역‧의료체계 역량을 보존하고자 추진했다”며 “선택과 집중에 기반해 민․관이 협력‧대응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