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 어민들, “풍력업자들 여수바다 넘보지 말라”
여수 어민들, “풍력업자들 여수바다 넘보지 말라”
  • 강성훈
  • 승인 2022.02.08 14: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방적 해상풍력’ 반대...어선 600척 해상시위 나서
“어업활동 고려해 관련 절차에 따라 정상적 추진해야”
여수지역 어민들이 일방적 해상풍력단지 추진에 반대하는 해상시위를 벌이고 있다.
여수지역 어민들이 일방적 해상풍력단지 추진에 반대하는 해상시위를 벌이고 있다.

 

여수지역 어민들이 최근 삼산면과 남면 등 여수지역 해상에서 추진되고 있는 해상풍력발전사업의 중단을 촉구하는 해상시위에 나섰다.

‘여수 해상풍력발전 대책위원회’는 8일 여수 국동항 수변공원에서 ‘여수해역 해상풍력발전사업 반대 어업인 총궐기대회’를 개최하고 민간발전사업자들의 해상풍력사업 추진을 강하게 비판했다.

대책위에는 여수수산인협회, 여수어촌계장협의회, 연근해어업인 협·단체 등 여수 관내 107개 어촌계와 30여개 수산업 유관단체가 참여했다.

이날 궐기대회에서 어민들은 “황금어장을 일방적으로 침탈하는 해상풍력업자들의 행태를 더 이상 용납할 수 없다”며 해상풍력사업 중단을 촉구했다.

 

대책위에 따르면 현재 삼산면과 남면 등 여수 인근 해역에서는 13개소에 4.7메가와트 규모의 해상풍력발전단지가 민간주도로 추진되고 있다.

대책위는 성명서를 통해 “해상풍력업자들은 단순히 바다만 침탈한 것이 아니라 해상풍력 사업추진 동의를 빌미로 상생기금, 지역기금 등 명목의 금전지원을 약속하면서 어업인을 편가르기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또, “해상풍력 인허가권을 가진 지자체의 방관과 은근한 편들기 또한 이러한 해상풍력업자들의 행태를 부추기고 있다”며 여수시를 성토했다.

전남도를 향해서도 “해상풍력업자들의 난개발행태를 바로잡고 공공주도 형태로 추진하겠다고 했지만 신안 8.2GW 사업에만 골몰할 뿐 여수 바다가 해상풍력으로 뒤덮힐 동안 뒷짐만 지고 있었다”고 비난했다.

 

그러면서 “발전사업자들은 여수 수산업을 위협하는 일방적인 해상풍력단지 조성계획을 즉각 중단할 것”을 요구했다.

또, “여수시의 편파적인 해상풍력 민관협의회 구성을 전면 백지화하고 실질적 이해당사자인 어업인 중심으로 재편할 것”을 요구했다.

대책위는 “정부와 전라남도 그리고 여수시의 재생에너지 정책에 자체를 반대하는 것이 아니다”며 “해양환경과 수산자원에 피해를 주지 않는 범위 내에서 어업활동에 대한 영향을 충분히 고려해 관련 절차에 따라 정상적으로 추진할 것을 촉구하는 것이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