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 경도, 다리 예산심의 앞두고 다시 쟁점으로
여수 경도, 다리 예산심의 앞두고 다시 쟁점으로
  • 강성훈
  • 승인 2021.11.29 11: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수시 부담금 73억 의회 제출...의회 반대입장 완강
김영록 지사, “규모 조정할 수 있도록 뜻 전달”
논란의 중심에 선 경도해양관광단지. 최근 재검토설까지 돌고 있는 가운데 기반시설 조성공사가 계획대로 진행중이다.
논란의 중심에 선 경도해양관광단지. 최근 재검토설까지 돌고 있는 가운데 기반시설 조성공사가 계획대로 진행중이다.

 

지역사회가 강한 반대 움직임을 보이며 논란이 돼 온 경도내 대규모 생활형숙박시설 문제가 다시 쟁점으로 떠오를 조짐이다.

여수시의회가 지속적인 반대 목소리를 내 왔고, 국정감사에서는 사업 추진 주체의 자금 흐름이 쟁점이 되기도 했던 사안으로 그룹측의 사업 재검토 설까지 돌면서 논란은 잠시 소강국면이다.

하지만, 여수시의회가 내년 본예산안으로 제출된 경도 진입도로 관련 예산 심의를 앞두고 있어 다시 한번 쟁점으로 떠오를 전망이다.

또, 김영록 도지사도 최근 한 언론과의 인터뷰를 통해 “규모 조정 협의”를 언급해 해당 사안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여수시의회는 30일부터 각 상임위별 내년 본예산 심의를 시작한다.

여수시는 경도해양관광단지 진입도로 개설 부담금 73억원을 편성해 의회에 제출했다.

해당 예산은 경도해양관광단지 진입도로 전체 사업비 1195억6,300만원 가운데 여수시가 부담키로 한 239억원의 일부다.

하지만, 올 상반기 경도해양관광단지내 대형 생활형숙박시설 추진 사실이 알려지면서 지역사회가 강하게 반대 입장을 밝혀 왔다.

시의회는 지난 7월 임시회를 통해‘경도생활형숙박시설 건립 철회 촉구 결의안’을 채택하는 등 수차례 결의안과 시정질의, 10분 발언 등을 통해 반대 입장을 분명히 해 왔다.

그 과정에서 “경도 레지던스 철회를 위해 관련 예산 불승인 등 모든 방법을 동원하겠다”는 강력 대응 방침을 밝히기도 했다.

이후 생활형숙박시설에 대한 사업자측의 공식적인 변화 입장이 없는 상황이 이어지고 있어 이번 경도 관련 예산 승인은 쉽지 않을 전망이다.

앞서 여수시는 지난 7월 경도 해양관광단지 조성 관련 시정질의에서 이상우 의원은 “시가 부담키로 한 교량건설 비용을 의회가 승인하지 않을 경우 어떻게 할 것인가”라는 질의에 “국비 매칭사업에 시비를 미부담한다면 교량건설이 무산될 수도 있다”고 답한 바 있다.

당초 계획을 변경하면서 지역내 논란의 핵심이 되고 있는 대규모 생활형 숙박시설 조감도(아래)
당초 계획을 변경하면서 지역내 논란의 핵심이 되고 있는 대규모 생활형 숙박시설 조감도(아래)

 

논란이 되고 있는 대규모 생활형숙박시설 인허가 관련해서는 당초 사업자측에 제출한 1,171개 객실 규모의 건축인허가 절차가 광양만권경제자유구역청에서 진행중이다.

경제청 관계자는 “당초 사업자가 제출한 신청 내용을 토대로 인허가 절차를 진행중으로 일부 시설 보완을 요청한 상태다”고 밝혔다.

이처럼 관련 인허가 절차가 진행중인 가운데 지역내 반대 움직임에 일부 규모를 변경할 것이라는 움직임도 감지되고 있다.

김영록 전남도지사는 이와 관련해 28일 한 방송과의 인터뷰를 통해 “원래 사업자가 계획했던 것보다 더 규모를 조정할 수 있도록 뜻을 전달했고, 그 뜻이 모아지고 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또, “레지던스를 자체를 안한다는 것보다 경관이나 규모면에서 잘 조정해서 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뜻이다”고 언급했다.

이와 관련 사업자측 관계자는 “규모조정이나 사업중단 등을 포함한 모든 상황에 대한 검토를 진행중이다”고 밝혔다.

새로운 국면을 맞고 있는 경도내 대규모 생활형숙박시설로 촉발된 경도해양관광단지 조성 사업 논란이 어떻게 방향으로 흘러갈지 다시한번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