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 “정부의 일방적 COP28 양보결정, 지역사회 무시”
여수, “정부의 일방적 COP28 양보결정, 지역사회 무시”
  • 강성훈
  • 승인 2021.11.10 10: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수시의회, “정부 사과와 기후변화 대응선도지구 선정” 촉구

 

여수시의회가 “정부의 일방적인 COP28 유치 양보에 따른 사과와 COP33의 남해안·남중권 유치 약속 및 여수를 중심으로 한 기후변화 대응 선도지구로 지정해 줄 것”을 촉구하고 나섰다.

여수시의회는 9일 열린 제215회 정례회 본회의를 열고 백인숙 의원이 대표발의한 ‘COP33 남해안․남중권 유치 약속 및 기후변화 대응 선도지구 지정 촉구 결의안’을 채택했다.

시의회는 결의안을 통해 지난달 정부의 ‘COP28 양보 결정은 탄소중립 등의 기후변화 대응 정책의 진정성을 약화시키고 남해안·남중권 시민들에게 한마디 상의도 없는 결정으로 지역사회를 무시한 행태다“고 비난했다.

또, “COP 유치는 영호남 동서통합 및 지역 균형발전, 2012 여수세계박람회의 정신 계승 및 시설의 사후활용 촉진, 산업지대의 온실가스 감축 및 미세먼지 대응, 기후변화에 취약한 남해안권의 기후변화 대응 등 남해안·남중권에서 탄소중립을 실현하는 세계적인 성공모델을 만들어 낼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정부가 COP28 유치 양보에 대한 사과와 함께 COP33의 남해안·남중권 유치를 약속 해 줄 것”을 촉구했다.

구체적으로 “정부는 지난 13년간 COP 유치를 위해 노력해 온 남해안·남중권 시민의 염원과 준비사항을 고려해 COP33 유치도시를 남해안·남중권으로 지정하라”고 요구했다.

또, “여수를 중심으로 한 남해안·남중권을 기후변화 대응 선도지구로 지정할 것”을 촉구했다.

이와 함께 “지원기관 설립 등을 담은 기후변화 대응 선도지구 특별법 제정과 함께 탄소중립실증 산업단지를 남해안·남중권에 조성하라”고 요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