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전라선고속화 올해 사전타당성 조사 착수
국토부, 전라선고속화 올해 사전타당성 조사 착수
  • 강성훈
  • 승인 2021.10.25 17: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회재 의원, “지역균형발전 고려해야...예타면제도 촉구”
전라선 고속화 사업에 대한 사전타당성조사가 올해 본격 발주될 예정이다.
전라선 고속화 사업에 대한 사전타당성조사가 올해 본격 발주될 예정이다.

 

정부가 지난 7월 국가계획으로 확정했던 전라선 고속화 사업이 속도전에 나설 계획이어서 관심을 모으고 있다.

국토교통부(장관 노형욱)는 25일 “‘제4차 국가철도망 계획’에 반영된 고속·일반철도건설사업 중 사전타당성조사가 필요한 8개 사업에 대한 사전타당성조사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번 사전타당성 조사 사업에는 여수~익산간 복선전철 고속화 사업이 포함됐다.

전라선고속화 사업은 경부·호남고속선에 비해 현저히 속도가 낮은점을 개선하기 위해 익산∼여수 간 89.2km구간을 속도 200km/h 이상의 고속화철도를 건설하는 사업으로 3조 357억원의 사업비가 투입될 계획이다.

국토부는 이번 사업이 성공적으로 추진될 경우 여수와 수도권간 이동시간이 20분이상 단축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이번에 추진되는 사전타당성조사 용역은 오는 10월말부터 순차적으로 발주할 계획으로 연내 6개 사업을 시작으로 내년 상반기까지 발주를 완료한다는 계획이다.

여수~익산간 전라선고속화 사업은 조기추진 대상으로 연내 발주하게 된다.

사전타당성조사는 사업의 본격 착수에 앞서 경제성 분석 등 사업타당성을 검토해 사업의 추진여부를 결정하기 위해 필요한 사전절차로, 이번에 8개 사업에 대한 사전타당성조사가 진행되면, 국가철도망계획에 반영된 신규 고속·일반철도 건설사업에 대한 사전타당성조사가 모두 착수 완료된다.

국토교통부 강희업 철도국장은 “새로 추진되는 사업들이 조기에 본 궤도에 오를 수 있도록 사업의 타당성을 확보할 수 있는 방안을 적극 강구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국토부의 이번 결정과 관련 김회재 의원은 입장문을 내고“호남민들의 염원인 전라선 고속화 사업이 첫 발을 내딛었고, 연간 1,300만명 이상이 여수를 찾는 만큼 좋은 결과를 기대한다”면서 “지역균형발전 차원의 사업이라는 점도 충분히 반영돼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김 의원은 전라선 고속화 사업의 예타면제도 촉구했다.

김 의원은 “호남 지역의 균형발전 측면을 고려하고, 전라선 고속화 사업을 국가 정책적 사업으로 분류해 예타면제를 추진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