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 “신규 마을버스부터 공영화하자”
여수, “신규 마을버스부터 공영화하자”
  • 강성훈
  • 승인 2021.10.20 13: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갑태 의원, 마을버스 공영화 조례 제정 등 제안
문갑태 의원.
문갑태 의원.

 

시내버스 준공영제의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신규 마을버스부터 공영화를 실시하자는 제안이 나왔다.

여수시의회 문갑태의원은 지난 14일 제213회 임시회에서 준공영제의 경우 노선운영이나 서비스 질, 만족도, 재정운영 등에서 개선 목소리가 많이 나오고 있다며 이같이 제안했다.

문 의원에 따르면 준공영제는 지자체가 버스회사에 손실보상금을 주고 노선편성 등에 관여할 수 있는 제도다. 여수시는 매년 120억 원 상당의 예산으로 손실을 보상하고 있다.

지자체가 손실을 보상하지만 법적 근거 취약 등의 사유로 공적개입이 쉽지 않다는 점 등이 준공영제의 문제점으로 언급된다.

실제 문 의원이 지난달 2일 개최한 마을버스 공영화 토론회에서는 준공영제의 문제점으로 △표준운송원가 과대계상 △표준단가 항목의 전용으로 비용절감 효과 상쇄 △임원 인건비 과다지급 등이 언급됐다.

토론회에서는 국가지원금이 나오는 마을버스의 경우 신규 노선을 공영모델로 운영해 공영화 검증을 해봐야 한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당장은 재정여력이 없다고 하더라도 단계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버스 운영체제를 만들고 중장기적으로 전남도 지역개발기금을 활용하자는 구체적 대안도 나왔다.

문 의원은 “마을버스 공영화를 위해 우선 마을버스 공영화 지원조례를 제정할 것과 도시관리공단이 마을버스 운영을 할 수 있도록 사무조항을 변경할 것” 등을 제안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