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1-12-07 19:55 (화)
여수 경도 대규모 생활형숙박시설, “경관 훼손 심각”
여수 경도 대규모 생활형숙박시설, “경관 훼손 심각”
  • 강성훈
  • 승인 2021.10.12 11:52
  • 댓글 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금호 교수, 시뮬레이션 결과 제시...“국동 일대 교통난도 심각”
정금호 교수가 국토부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을 이용해 분석한 경도내 생활형숙박시설 건립시 예상되는 경관

 

여수 경도에 추진중인 대규모 생활형숙박시설이 심각한 경관훼손을 가져올 것이라는 주장이 제기됐다.

특히, 하루 수천대의 차량이 움직이면서 심각한 교통난을 겪을 것이란 지적도 나왔다.

이같은 지적은 지난 7일 여수시의회에서 여수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등의 주관으로 열린 ‘여수 경도해양관광단지 사업, 무엇이 문제인가’라는 주제의 정책 토론회에서 제기됐다.

이날 토론회 주제발제에 나선 정금호 교수(전남대 건축디자인)는 “경관․도시계획을 통해 볼 레지던스, 향후 지역사회 영향”이란 주제로 경도내 생활형숙박시설이 가져올 다양한 문제들을 지적했다.

경도에 추진중인 생활형숙박시설과 관련해서는 국토부의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을 이용한 자료를 제시하며 심각한 경관훼손을 우려했다.

시뮬레이션 결과 경도에 현재 계획대로 고층의 생활형숙박시설이 들어 설 경우 심각한 경관 훼손을 가져오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 교수는 “경관은 기본적으로 자연요소, 역사문화적 요소, 랜드마크적 요소를 많이 쓰는데 여수는 기본적으로 가지고 있는 게 자연적인 요소가 크다. 이 자연적 요소를 훼손시킨다면 ‘여수다운, 여수로움’이 없어지는 것이다”고 지적했다.

또, 과거 국토경관 훼손 사진 최우수상을 수상한 바 있는 고소동 한신아파트의 사례를 제시하며 “경관을 한번 훼손시키면 그것을 회복하는 데는 천문학적인 돈이 들어가야 된다”고 비판했다.

이와 함께 대규모 생활형숙박시설 건립이 가져 올 심각한 교통난에 대한 우려도 지적했다.

“현재 계획대로 1,184세대의 숙박시설이 들어서게 되면 하루 2,100대의 차량이 움직이게 되고, 이는 다리 하나로 해결될 수 없다”며 “다리가 연결된 부분에서 엄청난 교통 체증이 일어날 것이다”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정 교수는 “단순히 경도개발만이 아닌 도시의 가장자리 산, 바다 등을 아우르는 그런 개발 계획이었으면 한다”고 제안했다.

또, “여수는 생태 자연을 가지고 관광도시가 됐는데 그것을 훼손하는 순간 더 이상 관광도시가 되지 않는다”며 “경도내 고층의 생활형숙박시설은 국동 일대 교통지옥을 불러 올 것이다”고 꼬집었다.

끝으로 “관광객은 잠을 자지 않고 관광지는 사람이 살지 않는다. 관광객은 내가 돈을 들이고 왔기 때문에 잠을 자지 않고 돌아다니고 정주 환경을 훼손시킨다”며 “관광과 여수 시민을 위한 투 트랙의 정책과 방향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한편, 정 교수는 이날 토론회에서 사업자측이 생활형숙박시설 추진의 명분으로 내세운 ‘비수기 슬럼화 문제 해결’에 대해서도 거세게 비판했다.

“경도가 사업도 안 했는데 무슨 비수기가 있고 성수기가 있느냐, 해보지도 않고 비수기 먼저 고민하는 그런 사업이 어디가 있나”라고 비판했다.

또, “(싱가포를 센토사는) 고층이 아닌 저층 친화형 레지던스를 말하는 건데 저층 자연친화형 레지던스를 말하는 것이 쉽게 말하면 센토사 공원인데 그런 건 하지 않고 고층의 생활형숙박시설만 갖다 올려놓은 것이다”고 비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5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여수맘 2021-10-12 21:16:22
건축디자인교수가 아니라 환경교수인듯 ㅋㅋㅋ 안목이 저리 없어서야 ㅉㅉㅉ

여수시민 2021-10-15 11:52:43
광주도 저지랄하다가 신세계 투자 대전에 뺏겼지ㅎ
광주전남은 친환경 시골로만 남아라ㅎㅎ
어업의 고장여수로 누가 관광오겠니ㅎ
어디서 대규모 투자를 바라냐 저딴 마인드로
이젠 욕도 아깝다 시의회랑 교인단체
여수 폭삭 망하기 기도하겠음 시의원 나으리들~
이상 여수 토박이로부터...

와 대박이네ㅋㅋ 2021-10-28 00:42:30
아니 세상에 어떻게 저런 정신병자가 대학교 교수를 하고있지??
와 저 밑에서 배우는 애들 진짜 불쌍하다 ;;

반기업정서에 주작 구라 협박 선동질로 중무장한 극성 시민단체들 많이 봐왔지만 그중에 탑인듯...ㄷㄷ

게다가 건축디자인 학과 교수라니ㅋㅋㅋ진짜 해외토픽감이네
조두순이 유치원교사 하는거랑 뭐가다른거임??

할말을 잃음ㅋㅋ 2021-10-28 00:48:26
전세계 최악의 안구테러 건물인 고소동 한신아파트와 자 레지던스가 동급으로 보인다니ㅋㅋ
저게 건축디자인 학과 교수가 할소린가??
진짜 뇌구조 한번 보고싶네
전남대 어메이징하네 진짜 ㅋㅋㄱ

할말을 잃음 ㅋㅋ 2021-10-28 00:59:08
그리고 여수가 관광으로 뜬것은

여수 엑스포 개최와 장범준의 여수밤바다 노래 덕분이지
무슨 여수가 자연환경 덕분에 관광도시가 됐다고 거짓말을 함??

엑스포랑 여수밤바다 이후로 낭만포차도 생기고 sns붐 타고 젊은층 위주로 입소문탄건데

3살짜리 애들도 아는 사실을
교수라는 인간이 그렇게 선동질 하고싶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