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 경도, 지역과 소통하고 상생하는 개발돼야”
“여수 경도, 지역과 소통하고 상생하는 개발돼야”
  • 강성훈
  • 승인 2021.10.08 11: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도 해양관광단지 실태 진단․공론화 정책토론회 열려

 

여수 경도 해양관광단지조성사업의 실태를 진단하고 공론화하기 위한 정책토론회가 지난 7일 여수시의회 소회의실에서 개최됐다.

이날 토론회는 강정희 전남도의회 보건복지환경위원장, 이상우 여수시의회 운영위원장, 여수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공동주최로 열린 가운데 유튜브 생중계를 통해 시민들이 공유토록 했다.

이번 토론회에서 강정희 의원은 ‘경도해양관광단지 개발사업 경과와 쟁점’ 주제 발제를 통해 “경도사업 개발계획이 전남도 고시, 광양만권경제자유구역청 편입 등을 통해 변경되었다.”며 생활형 숙박시설 신축계획의 문제점, 전남도 건축경관 공동소위원회 심의결과의 반영되지 않음, 경도 진입도로의 문제점을 지적했다.

이어, 이상우 의원은 경도 개발 사업관련 투자 구조 분석을 통해 현재 추진중인 대규모 생활형숙박시설의 문제를 지적하고, “미래에셋은 해양숙박단지를 만들려는 생활형 숙박시설을 멈추고, 당초 약속대로 1조 5천억 원을 들여 관광테마시설 조성에 주력해야한다”고 주문했다.

정금호 전남대 건축디자인학과 교수는 ‘경관•도시계획을 통해 본 레지던스, 향후 지역사회 영향’에 대해 “경관은 모든 사람들의 공공성을 위한 공공재 이다. 도시 용량 초과해서는 안 된다. 도시의 방향성이 뚜렷해야 경관의 정체성이 보인다. 경관에 대한 여수의 방향성을 고민할 시기”라며 분명하고 단호한 어조로 강조했다.

특히, 생활형숙박시설 건립을 가정한 시뮬레이션을 공개하며 심각한 경관훼손을 가져올 것 이라고 우려했다.

지정토론으로 나선 김대희 여수YMCA 사무총장은 “전남도의 관광개발이 공공개발에서 민간개발로 전환되는 과정에서 민간기업의 과도한 이익 발생을 제어하고, 통제할 전남도의 행정 역할과 책임이 부재했다”며 “생활형 숙박시설을 강행할 경우 지역사회는 감사원 감사청구, 그리고 국비·도비·시비 등 보조금 지원계획의 철회를 요구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토론회를 진행한 김태성 여수연대회의 상임대표는 “오늘 토론회에서 나온 소중한 의견들이 빠른 시일 안에 광양만권 경제자유구역청과 미래에셋에 전달되서 경도사업의 문제점이 개선되고 궤도 수정이 되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