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 국면 한복판에 소환된 여수 경도개발
대선 국면 한복판에 소환된 여수 경도개발
  • 강성훈
  • 승인 2021.10.02 11: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재명 지사, 이낙연 전 대표에 ‘경도개발’ 집중 추궁
성남 대장동 특혜의혹에 반격 카드로 ‘경도개발’ 소환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TV토론에서 경도개발사업이 이슈로 등장해 관심을 모았다. TV토론 화면 캡쳐.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TV토론에서 경도개발사업이 이슈로 등장해 관심을 모았다. TV토론 화면 캡쳐.

 

“이재명 지사=경도개발에 대해서 물어보겠다. 전남지사 때 경도 수의계약으로 넘겨주지 않았나.

이낙연 전 대표=수의계약이 아니었다.

이 지사= 하여튼 민간에 넘겨줬다. 민간에서 공모했으면 하다못해 500억이라도 건지지 않았겠나.

이 전 대표=그것은 상황이 다르다. 투자자가 그렇게 많이 있었던 것도 아니다.

이 지사=아파트 숙박시설, 생활형 숙박시설 지어서 엄청난 특혜 있다고 보도하던데 아무 문제가 없다고 생각하나.”

 

연일 논란이 이어지고 있는 경도해양관광단지 조성 사업이 대선국면 한복판에 소환되면서 논란은 정치권으로 확대되면서 파장이 커지고 있다.  

지난 30일 TV조선이 주최한 더불어민주당 제20대 대선 경선 후보 방송토론회 자유토론에서 이재명 후보와 이낙연 후보간 성남시 대장동 특혜 의혹을 두고 치열한 공방이 오갔다.

이 과정에서 경도해양관광단지 조성 사업이 소환됐다.

이날 이재명 후보는 주도권 토론에서 이낙연 후보에게 “경도(해양관광단지)개발에 대해 물어보겠다”며 최근 지역사회를 뜨겁게 달구고 있는 경도개발 관련 의혹을 꺼내들었다.

이 지사는 “이낙연 후보가 전남도지사 시절에 수의계약으로 넘겨 줬죠”고 따졌고, 이낙연 후보는 “수의계약은 아니었다”고 답했다.

이어 이 지사는 “민간에게 넘겨준 것은 맞냐”고 재차 묻자 이 전 대표는 “네”라고 짧게 답했다.

그러자 이 지사는 “공모했으면 하다못해 500억이라도 건지지 않았겠냐”라고 공격했고, 이 전대표는 “그건 상황이 다르다. 투자자가 많았던 것도 아니다”라고 답했다.

또, 이 지사는 “생활형숙박시설 지어서 엄청난 특혜 있다고 보도하던데 아무 문제가 없다고 생각하나”라고 물었고, 이 전 대표는 “그렇지 않고, 대장동처럼 한쪽 땅은 182대 1의 경쟁인데 바로 42%로 수의계약하는 일은 없었다”고 반박했다.

이재명 지사의 성남시장 시절 추진됐던 대장동 개발이 정치권의 쟁점으로 확산되면서 이낙연 전 대표의 전남지사 시절 추진한 경도해양관광단지 개발사업이 정치권 쟁점으로 소환된 셈이다.

이날 토론회에서 다뤄진 경도 관련 내용은 짧은 내용이었지만, 정치권이 여수경도해양관광단지조성 사업을 성남시 대장동 개발 사업과 유사한 성격의 사업으로 바라보고 있다는 점에서 향후 또다른 쟁점을 예고하고 있다.

경도 개발사업은 이낙연 후보가 전남지사로 재직하던 2017년 1월9일 1조원 규모의 투자협약을 체결하면서 시작된 사업이다.

투자협약을 계기로 전남개발공사가 추진하던 사업을 미래에셋컨소시엄에 매각하고, 미래에셋컨소시엄은 대경도 일원 2.15㎢에 1조5000억원을 투입, 호텔·콘도·워터파크 등 관광단지를 조성키로 했다.

투자 협약에 여수 신월동과 경도간 연륙교를 건립키로 하는 내용이 포함되면서 당시도 전남도의회를 중심으로 특혜논란이 집중 제기되기도 했다.

또, 사업추진 여부의 핵심 가운데 하나였던 연륙교 건설을 위한 예비타당성 조사 통과를 풀어가는 일련의 과정에 대한 의문도 제기됐다. 사실상 민간 사업에 막대한 세금을 투입해 연륙교까지 지원해 주는 것은 과도한 특혜라는 시각이었다.

이후 올해 들어 미래에셋측이 구체적인 사업추진 구상을 밝혔지만, 첫 사업으로 대규모 생활형숙박시설 건립계획을 밝히면서 과도한 경관훼손과 부동산 투기사업 변질우려로 지역내 반발이 확산되고 있다.

미래에셋측의 대규모 생활형숙박시설 건립계획은 지난해 계획변경을 통해 이뤄졌다는 점을 지적하며 당초 계획한 관광단지로 개발해 달라는 요구가 이어지고 있는 것.

사업자측은 '레지던스의 주거용 전환 불가'와 '관광시설 동시 추진'이라는 입장을 연일 발표하며 지역 반발 여론 잠재우기에 나서고 있지만, 논란은 더욱 커지고 있다.   

이같은 논란이 확산되면서 최근 여수시의회는 국회에 국정감사를 요구하는 한편, 감사원에 감사를 청구키로 했다.

전남개발공사가 민간에 매각한 배경부터 경제자유구역편입 과정, 연륙교 건설 예타 통과, 계획변경 등 일련의 과정에서 불법적 요인은 없었는지를 제대로 살펴 달라는 요구다.

또, 최근에는 공정거래위원회가 경도 사업을 주도하고 있는 YKD와 미래에셋그룹간 자금 흐름에 대한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이같은 상황에서 대선 국면의 한복판으로까지 소환된 경도 대규모 생활형숙박시설 건립과 경도해양관광단지 조성 사업은 더욱 복잡한 상황에 놓이게 됐다.

성남시 대장동 개발 특혜의혹이 쏘아올린 경도해양관광단지 개발사업의 이슈가 정치권의 핵심 이슈로 급부상하는 양상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