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경도개발사업, 국회 국정감사 핫이슈로
여수경도개발사업, 국회 국정감사 핫이슈로
  • 강성훈
  • 승인 2021.09.29 07: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5일 전남도 현장감사서 쟁점될 듯
여수시의회, ‘국정감사 요구안’ 국회 접수
경도 개발 조감도. 변경 전(위)과 후
경도 개발 조감도. 변경 전(위)과 후

 

여수 경도해양관광단지 조성 사업을 둘러싼 논란이 연일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내달 시작될 국회의 국정감사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특히, 내달 15일 열릴 예정인 전남도의 현장 국정감사에서는 경도해양관광단지 개발사업 전반이 주요 쟁점으로 다뤄질 전망이다.

29일 국회가 밝힌 국정감사계획에 따르면 올해 국정감사는 내달 1일부터 시작되며 코로나19 여파로 대부분 피감기관들이 국회에서 감사를 받는다.

전남지역 주요 기관들에 대한 국정감사는 내달 7일부터 19일까지 예정돼 있다.

행정안전위원회는 내달 15일 오전 전남도청, 오후 전남경찰청에서 국정감사를 진행할 계획이다.

전남도에 대한 국정감사는 그동안 지역에서 논란이 돼 왔던 미래에셋의 여수 경도해양관광단지 개발사업 전반이 다뤄질 예정이다.

특히, 최근 대선 정국의 여·야 간 치열한 공방전이 오가고 있는 성남시 대장동 부동산 개발사업 논란과 맞물려 ‘투기사업 변질’ 논란으로 연일 비판이 이어지고 있는 경도 내 대규모 생활형숙박시설에 대해 집중 살필 것으로 전망된다.

이와 관련 여수시의회는 지난 제213회 임시회에서 ‘경도 생활형숙박시설 관련 국정감사 및 감사원 감사 실시 촉구 결의안’을 채택한 바 있다.

시의회는 “여수 경도에 투자를 결정한 미래에셋이 생활형숙박시설을 건립계획을 밝히며 지역에서는 자연경관 훼손과 부동산투기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며 국정감사를 통해 이같은 의혹을 해소해 줄 것을 요구했다.

시의회는 국정감사를 통해 “여수 경도해양관광단지 개발계획변경 및 대규모 레지던스 건축허가 신청관련 위법성”을 살펴야 한다는 입장이다.

시의회는 지난 27일 구체적인 국정감사 요청서를 국회에 접수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와 함께 전남도의회도 최근 잇따라 도정질의 등을 통해 경도 관련 문제를 집중 추궁하고, 해결책 마련을 촉구하고 있다.

또, 공정거래위원회도 최근 미래에셋그룹과 경도 사업시행사에 대해 위법적 요인을 찾기 위한 조사를 진행중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경도해양관광단지 조성 사업이 이같은 논란의 중심에 선 상황에서 시작되는 이번 전남도의 국정감사에서 해당 문제들이 어떻게 다뤄질지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전남도의 국정감사와 함께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도 내달 5일부터 산업통상자원부 등에 대한 국정감사가 예정돼 있다.

경도의 경제자유구역 편입과 관광단지 조성 인허가를 담당하고 있는 광양만권경제자유구역청에 대해 살필 것으로 보인다.

국회의 국정감사에서 지역내 논란이 이어지고 있는 경도해양관광단지 조성 사업이 얼마나 깊이 있게 다뤄질지 지켜볼 일이다.

경도해양관광단지 조성사업은 미래에셋이 전남개발공사로부터 경도 부지를 매입해 1조5000억원을 들여 해양관광단지를 조성한다는 계획으로 1천2백억원에 이르는 연륙교 건립을 조건으로 투자협약을 체결하면서 시작됐다.

한편, 국회 내 국정감사에서는 10월 7일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가 여수·목포해양수산청, 서해어업관리단을, 10월 12일 전남교육청, 13일은 여수광양항만공사·영산강유역환경청, 19일 전남대 등의 국정감사가 진행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