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순사건특별법...전라선KTX...해저터널...이제는 ‘삶의 질’
여순사건특별법...전라선KTX...해저터널...이제는 ‘삶의 질’
  • 강성훈
  • 승인 2021.08.27 10:29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 주요 현안들 잇따라 해결 성과 빛나
묻지마 장밋빛 전망 안돼...급격한 도시 위축 과제 급부상
여수 신항 전경.
여수 신항 전경.

 

여수의 미래발전을 견인할 주요 현안임에도 20여년동안 풀어내지 못하고 있던 주요 현안사업들이 최근 잇따라 해법을 찾으면서 지역사회가 반기고 있다.

여순사건특별법, 전라선KTX 구축, 여수~남해 해저터널까지 주요 현안 사업이 올 한해동안 줄줄이 법제정, 국가계획 확정이라는 결실을 이끌어 냈다.

이처럼 큰 성과가 이어지면서 지역사회는 환영의 입장을 밝히면서도 이제는 지역민들의 삶의 질을 견인할 정책에 집중해야 한다는 의견이 이어지고 있다.

먼저 지난 6월 여순사건 특별법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하면서 지역사회를 짓눌렀던 73년의 한을 풀어낼 근거를 마련했다.

‘여수·순천 10·19사건 진상규명 및 희생자 명예회복에 관한 특별법안’은 16대 국회에서 처음 발의된 지 무려 20여년만에 본회의를 통과한 것이다.

‘여순사건특별법’은 2001년 16대 국회부터 4차례나 발의됐어도 상임위에 계류되면서 번번이 자동 폐기됐다.

하지만, 지난해 4·15 총선에서 전남 동부권 후보들이 여순사건 특별법 제정을 공동공약으로 발표하고 원내 의석의 절대 다수를 차지한 민주당 의원들의 공감대를 이끌어내면서 70여년의 숙원을 풀어냈다.

또하나의 지역 현안사업이었던 ‘전라선 KTX’도 같은달 국가 철도망 구축계획을 확정지었다.

국토교통부는 지난 6월 2021년부터 향후 10년간 국가철도망에 대한 투자계획을 담은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안)’을 최종 확정해 발표했다.

이날 확정 발표한 전라선 고속철도는 익산~여수를 잇는 총연장 89.2㎞ 노선으로 총사업비 3조 357억 원을 들여 고속 대량수송 체계를 구축하는 사업이다. 사업이 완료되면 현재 3시간대에 이르는 수도권 접근 시간이 2시간 초반으로 줄어든다.

지난 2015년부터 전남동부권 지자체를 중심으로 지속적으로 요구해 온 지역의 숙원 과제가 해결된 셈이다.

이어 최근 국도 77호선 여수~남해 해저터널 건설이 ‘제5차 국도·국지도 건설 5개년 계획(2021-2025) 대상 사업 일괄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하면서 또다른 현안문제의 실마리를 찾았다.

여수와 남해를 해저터널로 연결하는 사업으로 지난 1998년 7월 당시 문화관광부가 한려대교 건설 계획을 세운 이후 23년 만의 결실이다.

여수~남해간 해저터널의 연결은 앞서 개통된 고흥~여수간 연륙연도교와 함께 서남해안권을 연결하는 남해안관광벨트의 완성이라는 상징적 의미를 더하게 된다.

이처럼 수십년간 지역사회가 줄기차게 요구해 온 주요 현안사업들이 성과를 내면서 지역사회는 새로운 미래발전에 대한 기대치를 높이고 있다.

하지만, 이같은 기대치에도 불구하고 지역 일각에서는 지역민들의 삶의 만족도를 제고할 정책 전환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실제 여수는 외형적으로 비약적인 발전을 거듭해 왔음에도 가파른 인구 감소로 소멸도시를 고민해야 할 처지에 놓였다.

최근 감사원이 내놓은 감사보고서에 따르면 당장 30여년 후인 2047년에는 인구 20만명 붕괴가 우려되는 상황이다.

이상우 의원은 “눈앞의 성과에 급급한 정책 추진으로는 여수의 미래를 담보할 수 없다”며 “시민들의 삶을 제고할 정책을 찾고, 이를 우선 순위에 두는 일에 지역사회가 함께 관심을 가져야 할 것이다”고 말했다.

한창진 시민감동연구소 대표도 최근 수년사이 급격히 늘고 있는 난개발 사례의 문제를 지적하며 “지방 소멸 시대에 맞춰 압축 도시계획을 세워야 한다”고 제안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율촌의힘 2021-08-27 11:52:52
일찌감치 율촌을 개발했어도 30만선 붕괴될일은 없었을 거요.

위에는 충분히 산단을 만들수 있는땅마저 택지로 도배한 순천에 인구 뺏기기만 한거 반성좀 해보시오.

광양은 순천의 속셈을 눈치채고 광양읍 개발덕에 15만선 유지되고 있는데 우리 여수만 언제까지 항상 뒷북이니 참 답답해.

여수인구 팔아먹은 인간들 심판부터 해야 할거 같구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