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 “2천톤급 여객선 취항, 해수부가 나서라”
여수, “2천톤급 여객선 취항, 해수부가 나서라”
  • 강성훈
  • 승인 2021.07.02 10:28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거문도 주민들, ‘미온적 행정’ 여수해수청 항의 집회
“주민들 요구 답변없는 해수부, 사생결단 나설 것”

 

최근 여수 거문도 노선에 2천톤급 전천후 카페리 여객선 취한 논의가 오가고 있는 가운데 거문도 주민들이 여수해수청에서 집회를 열고 조속한 허가를 촉구했다.

여수 거문도 주민 1백여명은 2일 여수해양수산청에서 집회를 열고 “섬 주민들의 불편을 해소하고 관광활성화를 위한 대안이 될 대형 고속카페리여객선 취항을 위한 행정절차에 조속히 나설 것”을 요구했다.

이날 거문도 섬 주민들은 “주민들의 숙원인 대형고속 카페리 여객선 투입을 건의하는 진정서를 해양수산부 장관에게 요청하였으나 답변이 없어 주민들을 무시하는 처사라며 해수부 장관과 여수해수청장 퇴진”을 촉구하고 나섰다.

“선사의 대형고속 카페리여객선 취항 의지에도 불구하고 이를 해결해야 할 해양수산청이 안되는 조건만을 제시하고 있어 걸림돌이 되고 있다”고 성토했다.

여수-거문 항로는 27년 된 노후 선박의 운항과 잦은 결항으로 섬주민들의 불만이 고조되면서 기존 선사 면허 취소와 신규 선사 유치를 강력 요청해 왔다.

특히, 거문도 노선을 운항하는 선박의 잦은 고장과 기상 악화에 따른 잦은 결항으로 지난 4월 경우 결항율이 46%나 달하면서 주민들의 고충이 가중되고 있다.

이에 지난 2월 거문도 노선에 새로 취항한 선사측이 2천톤급 대형 고속카페리여객선 투입 허가를 요청하고 있지만, 안전상의 문제를 들어 해수청이 받아들이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주민들은 2000톤급 대형고속 카페리 여객선이 투입될 경우 여객 정원 385명, 화물차량과 승용차를 포함 56대의 차량 화물을 적재하고 안전하게 운항할 수 있고, 운항시간도 1시간20분으로 현재보다 1시간 이상 단축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이같은 상황에서 삼산면 섬 주민 797명은 최근 해양수산부 장관에게 진정서를 제출했다.

주민들은 진정서를 통해 “여수지방해양수산청의 업무처리 행태가 섬 주민들의 교통을 편리 위주로 불편해소를 장려하는 것이 아니라, 섬 주민들의 불편한 교통의 어려움을 방치, 방관하고 불편을 가중시키고 있다는 의구심을 갖게 한다”고 밝혔다.

또한 “2천톤급 대형카페리고속여객선을 항로에 투입하려는데, 여수수산청이 납득이 안되는 이유로 불가하다는 입장을 내놓았다”며 비판했다.

이에 이날 여수해수청을 방문해 집회에 나선 주민들은 해수청의 미온적 행정을 강력히 비판했다.

주민들은 “여수-거문도항로에 상기 전천후 대형카페리여객선의 투입이 불가한 사유가 합당치 못할 경우 해수부와 죽음을 각오하고 사생결단을 할 것이다”며 “전천후 대형카페리여객선이 여수-거문항로에 투입돼 섬 주민들의 숙원이 해결될 수 있도록 도와달라”고 호소했다.

또, “관광객은 전무하고 결항률도 높아서 생계를 걱정해야하는 섬지역주민들은 모두가 죽겠다고들 아우성인데 불구하고 선사에서 국가도 해결못하는 일을 도서민을 위해 나서겠다는 일을 정부가 오히려 막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지극히 보편적이고 당연한 기본권리를 국가는 마땅히 앞장서서 해결해야 하고 민간이 하겠다고 하면 정부는 당연히 독려하고 장려하는 길을 열어주어야 할 것이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주민들은 ‘2천톤급 고속카페리호 취항 즉시 허가하라’, ‘주민생존권 보장하는 부잔교를 즉시 인양하라’, ‘백도 유람선의 여객선 터미널 한시적 사용을 허가하라’고 적힌 내용의 현수막을 펼쳐들고 해수청의 적극 행정을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여수의힘 2021-07-02 11:53:27
거문도-제주도간 항로도 만들어주시고 아예 여수공항 활성화시키게 방파제를 이용하여 거문도 소형공항이나 경비행장이라도 있었으면 좋겠다.

배보다 비행기가 빨라서 반드시 필요하당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