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시민단체들, ‘여순사건 특별법’ 제정 촉구
전국 시민단체들, ‘여순사건 특별법’ 제정 촉구
  • 강성훈
  • 승인 2021.06.28 09: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별법, 과거와 화해 통해 미래로 나가는 길”
여순사건 71주기 민관합동 추념식에서 유가족 대표들이 희생자들을 추모하고 있다. 

 

여순사건 특별법의 국회 본회의 상정을 하루 앞두고 전국의 시민단체들이 29일 열린 본회의에서 반드시 통과돼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여순사건 특별법 제정을 염원하는 시민사회’는 28일 공동성명서를 내고 “통한의 세월 73년. 여순사건 특별법, 6월중 국회 본회의 통과”를 촉구했다.

이날 공동 성명에는 인천시민사회단체연대, 제주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광주시민단체협의회, 충북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경기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충남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민주언론시민연합, 환경운동연합, 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 등 전국 단위 시민단체가 대거 참여했다.

이들 단체는 공동 성명서를 통해 “한국 현대사의 커다란 비극인 여순사건의 진상을 밝히고 억울한 희생자의 명예를 회복하는 것은 그 희생자와 유족만을 위한 것이 아니며 과거와의 화해를 통해 미래로 나아가는 길이다”고 밝혔다.

또, “역사적 소용돌이 속에 무고하게 희생된 여순사건 희생자 유족과 피해 생존자들이 고령인 점을 고려할 때 특별법 제정은 매우 시급한 상황이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야당인 국민의힘은 여순의 아픔을 치유하기 위하여 여순사건 특별법 제정에 적극적으로 협력해 국민통합과 화합의 길에 나설 것”을 요구했다.

또 “전국의 시민사회는 여순사건 특별법의 국회 본회의 통과(제정) 이후에도 여순사건의 진상규명과 명예회복, 아픔 치유에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여수·순천 10·19사건 진상규명 및 희생자 명예회복에 관한 특별법안’(여순사건 특별법)이 지난 6월 16일 여야 합의로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전체회의를 통과한데 이어 25일 법제사법위원회 심의를 통과했다.

29일 본회의에 상정돼 73년만에 진상규명과 명예회복을 위한 근거가 될 특별법 제정을 눈앞에 두게 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