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 도시브랜드 평판 조사 최상위권
여수, 도시브랜드 평판 조사 최상위권
  • 강성훈
  • 승인 2021.06.22 11: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기업평판연 분석, 5위 차지...코로나19 영향 미친 듯

 

전문조사기관이 분석한 대한민국 도시 브랜드평판 조사결과 여수시가 5위에 이름을 올렸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최근 대한민국 도시에 대해 브랜드 평판조사 결과를 분석 공개했다.

이번 조사는 지난달 18일부터 한달간 7,500만 여개에 브랜드 빅데이터를 분석해 소비자들의 도시브랜드에 대한 브랜드 습관과 평판을 분석했다. ​

도시 브랜드는 대한민국의 시 단위에 대한 브랜드를 분석한 것으로 이번 조사는 85개 시 단위 지자체를 대상으로 조사됐다.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대한민국 도시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으로 측정된다.

조사결과 서울시가 1위를 차지했고, 부산시, 경주시, 대전시, 여수시 순으로 이름을 올렸다.

5위를 차지한 여수시 브랜드는 참여지수 79만9,419, 미디어지수 39만5,656, 소통지수 41만1,579 커뮤니티지수 22만3,75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830,406으로 분석됐다.

상위권을 차지한 지자체들 대부분이 국내 주요 여행지로 코로나19 상황이 반영된 때문으로 풀이된다.

이밖에 상위권을 차지한 도시 브랜드평판은 강릉시, 양산시, 청주시, 인천시, 포항시, 전주시, 제주시, 천안시, 울산시, 수원시, 평택시, 남양주시, 세종시, 창원시, 성남시, 속초시, 군산시, 춘천시, 파주시, 광주시, 고양시, 용인시, 원주시, 양주시, 통영시 등의 순이었다.

한편,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다양한 분야의 국내 브랜드 빅데이터를 분석해 브랜드 평판지수를 파악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