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금체불...최저가 낙찰제 해결에 적극행정해야”
“임금체불...최저가 낙찰제 해결에 적극행정해야”
  • 강성훈
  • 승인 2021.06.16 10: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종섭 의원, 시정질의서 건설현장 고질적 문제 해결 촉구
주종섭 의원.
주종섭 의원.

 

대형 참사로 이어진 광주 건물 붕괴사고의 원인 중 하나로 다단계 하도급이 거론되는 가운데 건설현장의 고질적인 문제 해결을 위해 지자체가 적극 나서야 한다는 주장이다.

여수시의회 주종섭 의원은 최근 열린 제211회 정례회 시정질문에서 “건설현장에서 최저가 낙찰제 등의 피해를 없애고 개선할 수 있는 지방정부 차원의 적극적인 정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주 의원이 이날 건설현장의 고질적 문제로 지적받고 잇는 임금체불, 최저가 낙찰제, 지역업체 참여 저조 등의 문제를 꼬집었다.

임금체불과 관련해 “관급공사뿐만 아니라 여수산단과 지역에서 진행되는 건설공사에 임금체불로 인한 폐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정책을 마련하고, 행정적 집행력을 강하게 발동해야 한다”고 밝혔다.

최저가 낙찰제에 대해서는 “다단계 하도급 문제 해결과 함께 건설현장에서 최우선적으로 개선해야 할 과제”며 “무리한 저가 낙찰로 산재가 급증하고, 적자 시공이 이뤄지면서 편법·위법·탈법행위가 늘어나고, 무리한 공기 단축이 시도돼 부실공사 우려가 높아진다”고 우려했다.

이어 “지역업체들은 지역 내 관급공사나 민간공사에 참여하지 못하고 있거나 다단계 하도급 구조에서 힘들게 회사를 유지하고 있다”며 “지역 건설업 활성화를 위한 지원 조례가 잘 이행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주 의원은 “건설현장의 불공정 해소, 건설 노동자들의 불안 해소, 건설 현장의 부실공사 해소를 위해 불공정한 하도급 관리를 강화해야 한다”며 “건설업 활성화를 위해 주 계약자 공동도급제를 적극 활용해야 하고, 적정한 단가계약을 통해 부실공사와 임금체불도 방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권오봉 여수시장은 우선 임금체불 문제와 관련해 “임금체불을 예방하는 여러 제도가 갖춰져 있다”며 “체불이력이 있는 업체는 수의계약을 배제한다거나 하도급 계약 시 건실한 업체와 계약하도록 유도하는 등의 노력을 해나가겠다”고 답변했다.

지역업체 참여 확대 부분은 “조례에 따라 지역건설업에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요청을 드리고 있다”며 “시가 제도의 범위 내에서 합법적이고 정당한 방법으로 권유를 해나갈 수밖에 없다는 제한이 있다”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