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 미래의 땅 율촌, 언제까지 내버려 둘 건가”
“여수 미래의 땅 율촌, 언제까지 내버려 둘 건가”
  • 강성훈
  • 승인 2021.06.11 10:44
  • 댓글 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재현 의원, 6년째 율촌지구 택지개발 촉구 호소
“공공개발 어렵다면, 민간개발도 검토해야”
율촌지구 택지개발을 서둘러야 한다는 여론이 이어지고 있다.
율촌지구 택지개발을 서둘러야 한다는 여론이 이어지고 있다.

 

여수지역 미개발 지역으로 남아있는 율촌지역의 조속한 택지개발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다시한번 이어졌다.

여수시의회 주재현 의원은 10일 열린 시의회 정례회 시정질의를 통해 “여수가 한 단계 더 도약하기 위한 중요한 카드가 율촌지구다”며 조속한 택지개발을 촉구했다.

주 의원의 율촌택지개발 촉구는 벌써 3번째다.

지난 2015년 4월 “율촌산단 인근에 배후도시를 조성해서 인구감소 문제에 선제적으로 대응해야 한다”고 주장한 데 이어 2018년에도 “인구문제 해결과 지역 균형발전을 위해 율촌산단 맞춤형 택지개발이 필요하다”고 건의했다.

이날은 아예 시정질의를 통해 율촌택지개발의 시급성과 타당성을 강조하며 집행부를 압박했다.

특히, 2019년부터 지난해까지 실시한 율촌지구 택지개발사업 기본조사 결과보고서를 내용을 근거로 율촌택지개발의 타당성을 강조했다.

주 의원은 보고서를 근거로 “율촌개발은 영암에서 순천간 남해고속도로․국호17호선․전라선철도 등 광역교통체계 확충과 산업단지 및 주변 개발사업에 따른 개발 압력이 증대, 여수시 지역관문 역할 및 인구유입 기대 등이 최대 장점이다”고 밝혔다.

다만, “기존 도시의 주택 노후화 및 공동화, 취락지구 내 골목길 협소에 따른 소방도로 개설 시급, 공폐가로 인한 환경 개선문제 대두, 농림·축산 위주의 산업으로 도시의 경쟁력 약화” 등을 약점으로 꼽았다.

주 의원은 여수와 순천의 택지개발 방향성에 대해서도 언급하며 율촌택지개발의 시급함을 재차 촉구했다.

“산단에서 근무하는 많은 근로자들이 접근성이 좋고 주거환경이 갖춰진 순천 신대지구로 이전하면서 여수와 광양의 인구가 빠른 속도로 줄고 있는 반면 여수는 소제지구, 죽림지구, 만흥지구 등 택지개발이 도심 내 집중되고 있다”고 짚었다.

“도심 내 택지개발이 지역 내부의 인구이동을 촉진할 뿐 실질적인 외부인구 유입요인은 미미할 것”이란 지적이다.

그러면서 “여수산단근로자들이 인구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높은 상황에서 더 이상의 인구유출을 막기 위해서는 산단 근로자들에게 더 접근성이 좋고 더 거주환경이 좋은 거주지를 제공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웅천지구 확대와 소제․죽림지구 택지개발을 계기로 교통난 해소를 위해 율촌택지 개발과 연계한 지방도 863호선의 4차선 조기 확포장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주 의원은 “시 정부는 현재 추진중인 택지개발의 추이와 인구동향, 주택수급 상황 등을 감안해 율촌택지 개발을 추진한다는 방침을 계속해서 유지하고 있지만, 여수가 한 단계 더 도약하기 위한 중요한 카드가 율촌지구다”며 전향적 검토를 촉구했다.

특히, “공공개발 방식이 여건상 어렵다면 민간개발 방식으로라도 율촌택지를 개발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해 줄 것”을 요청했다.

이같은 주 의원의 질의에 권 시장은 “기본조사 용역 결과, 타당성이 있다고 결론 나왔지만, 추진 중인 택지개발사업 추이와 우리시 인구 동향 및 주택수급 상황 등을 감안해 추진하겠다”는 원론적 답변을 내놨다.

또, 대학병원과 공굉기관 유치시 필요한 부지 확보 방안에 대해서도 “향후 대학병원 신설 정부방침 확정시 병원부지 적합도 조사 대상범위에 율촌 지구도 포함하여 타당성 조사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5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반도사랑 2021-06-15 10:09:24
시장님? 생각 바꿔주세요. 율촌이 아니면 우리 어수는 망합니다.

어차피 공급율이야 그렇지만 낡은 아파트단지들도 많고 빈집.빈건물 구조조정하면 되며 또한 지역민의사에 반하여 지역미관.도시미관에 어긋나는 아파트단지 없애는 아파트구조조정하면 공급율이 무슨 걱정이예요??

고소동아파트등 도시미관 해치는 아파트단지 없야는등 아파트구조조정으로 공급률 문제될거 없습니다.

뜸뜰이지 마시고 율촌개발 빨리해쥬세요. 율촌 2,3산단도 빨리 해주시고요 언제까지 순천등 인근도시에 뺏기기만 해요. 여수에서 대도시,인근도시로 진출입이 가장 유리한곳을 헌신짝같이 내버려둘거예요??

진정 신대.선월,용강.목성택지에 대항할려면 율촌좀 개발해주시오. 여수 철밥통들 머리에 뭘들어있는건지????

하나더 2021-06-14 14:52:55
이왕 인근지역 학생유치를 위해 국제학교유치, 한영대.한영고,여남고도 이전시키고 섬진강유역환경청유치하며 한예종 여수캠퍼스, 한국방송통신대학 전남지역 캠퍼스 유치로 율촌개발 촉진시킵시다.

대학병원유치 연계로 보건복지고등학교 신설도 긍정적인 생각해봅시다.

조월사랑 2021-06-12 21:26:12
주재현의원님 의견 참 맞네요. 여수시는 율촌민의 목소리 외면마시고 당장에 택지개발 못할거 같으면 진작에 조화리.월산리 면중심지 주변 공장.창고등을 주변지역에 이주시켜서라도 각각 현부지를 아파트 추가나 공공기관 유치하는 부지로 활용했어도 율촌면 인구 최소 5자리수 들수 있으면 더 바랄거 없겠습니다.

반성하세요.

율촌시대 2021-06-12 14:32:22
안그래도 옛 여수현 용두면이 해룡면으로 뺏긴것도 서러운데 율촌마저 뺏기게 생겼다는 생각도 없으시오??

만약 율촌이 여수시소속이 아니라 다른시 소속이었더라면 지금보다 더 발전되었을거라는 예기도 적잖았을지도 모르오.

여수시는 혹 율촌 없어도 아쉬울거 없다고 생각하는 분이 있어 보이는 구려

그러면 계속 이대로 넘어가세요

나중에 손발 땅치며 울지마시랑게.

여수의힘 2021-06-11 14:22:26
이래서 괜히 순천 2류, 광양 3류,동부군지역 4류 여수는 5류내지 끝류라는 말이 나오는게 아니다.

용인이 100만 대도시되는 것도 수지.구성.기흥지역 덕분이고 양산도 물금과 웅상덕분이며 아산도 탕정.배방덕분에 많이 늘고 있다.

광양도 중마동권 개발중이면서도 광양읍 배려덕분에 15만명선 지켜내고 있고 영암고 삼호읍 덕분에 5만명대 지키고 있다.

여수는 그럼에도 율촌,호명,묘도를 배려도 안했으니 괜히 5류란 소리 나오는게 아니다.

지역내 반대새력들과 외부압력에 여수시는 절대 굴하지 말고 아파트단지 대대적인 추가라도 배려 해줄것을 강력히 촉구한다.

진작 율촌.삼일.묘도 배려했어도 30만명선 붕괴 될리 없었을텐데..... imf만 아니었어도 율촌은 진작 10만명 넘었을거다 여수시는 각성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