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산단 오염물질 조작 파문 2년 지역내 갈등만
여수산단 오염물질 조작 파문 2년 지역내 갈등만
  • 강성훈
  • 승인 2021.05.11 09: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범시민 대책위, “환경개선·사회적책임 실천”촉구
여수상의, “전남도가 적극 나서서 해결책 내놔야”

 

여수산단 일부 기업들의 대기오염물질 측정값 조작 사실이 드러나면서 파문이 시작된 지 2년이 넘었지만, 뚜렷한 해결책은 내놓지 못하면서 지역내 반발이 커지고 있다.

여수산단 유해물질 불법배출 범시민대책위는 11일 오전 시청에서 여수산단 기업들의 거버넌스 권고안 수용을 촉구하는 차량시위를 벌일 예정이다.

범시민대책위는 그동안 수차례 기자회견 등을 열어 여수산단 기업들이 환경오염 실태조사, 건강역학조사 등을 내용으로 하는 민관거버넌스 권고안을 수용하고 실행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하지만, 산단 기업들은 거버넌스 진행과정의 절차적 문제와 연구과제 용역의 협의 등을 요구하면서 권고안 수용을 받아들이지 않고 있어 평행선이 이어지고 있다.

이에 여수상공회의소는 장기화된 갈등 해소를 위해 전남도가 적극 나설 것을 주장하고 있다.

여수상의는 10일 입장문을 내고 “2019년 4월, 여수산단 대기오염물질 측정값 조작 파문 이후 이에 대한 영향평가 방식과 재발방지 및 사후관리 방법 등 중대한 환경관리 종합대책 수립과정에서 사회적 합의에 이르지 못해 지역이 분열되고 사회적 비용이 증가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 “지역사회 구성원 모두가 이번 사태의 근본적인 해법은 위반 기업의 진정성 있는 사과, 실효성 있는 재발방지 대책, 그리고 지역 환경과 주민 건강 등에 미친 실체적 영향 파악과 그 결과에 따른 사회적 책임임을 서로가 인식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현재는 상호불신 속에서 당사자들 간의 대화조차 어려운 형국에 이르렀다”고 비판했다.

이어 이같은 상황이 지속된데 대해 전남도의 역할을 비판했다.

여수상의는 “전라남도가 관리감독 기관으로서 배출가스 조작사건의 당사자라는 일부 여론에 대한 부담으로 사회적 합의에 필요한 대화와 사회적 노력에 소극적이었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지역민과 위반기업 모두가 거부감 없는 ‘여수산단 환경관리 종합대책’마련을 위해서 전라남도가 보다 적극적인 행정을 해 줄 것”을 촉구했다.

또, “진행절차와 조사의 범위 등에서 중대한 마찰이 빚어지고 있는 부분에 대해서도 전라남도가 적극 나서 조사용역을 공신력 있는 전문기관에 직접 발주하여 조사 결과를 지역사회에 명확히 밝혀야 한다”고 강조했다.

기업들을 향해서도 “기업도 환경문제를 기업경영의 핵심가치로 삼아 국내 환경경영의 모범기업 사례를 만들어 내겠다는 등의 노력에 집중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