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산단기업들, 민관협력 권고안 즉각 수용해야”
“여수산단기업들, 민관협력 권고안 즉각 수용해야”
  • 강성훈
  • 승인 2021.04.05 12: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수산단유해물질불법배출범시민대책위가 1일 기자회견을 열고 산단기업들의 민관협력 거버넌스 권고안 수용 등을 촉구하고 있다.
여수산단유해물질불법배출범시민대책위가 1일 기자회견을 열고 산단기업들의 민관협력 거버넌스 권고안 수용 등을 촉구하고 있다.

여수국가산단 기업들의 대기오염물질 측정값 조작 파문의 후속대책으로 추진중인 민․관협력 거버넌스 권고안에 대해 기업들이 다른 견해를 밝히면서 지역시민단체가 반발하고 나섰다.

여수산단유해물질불법배출범시민대책위원회는 1일 기자회견을 열고 “여수산단은 민·관협력 거버넌스의 권고안을 즉각 수용하고 환경개선과 사회적책임을 실천할 것”을 촉구했다.

시민대책위는 “이제 와서 여수산단의 입주기업들이 권고안을 거부한 것은 어떤 이유로도 정당화될 수 없는 파렴치한 행태로 불법적인 측정값조작과 유해물질 배출에 대한 일말의 반성도 없고, 환경문제를 개선하겠다는 의지도 없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민·관 거버넌스 위원회 권고안 거부를 강력히 규탄하며 여수산단 입주기업들의 근본적인 인식전환과 환경개선대책 실행, 사회적책임 실현을 위해 보다 강력한 시민운동을 전개해 나갈 것이다”고 강조했다.

시민대책위는 향후 본사 항의방문 및 집회, 그룹의 제품을 대상으로 하는 불매운동, 국회와 정부에 보다 강력한 대응 촉구, 전국의 시민·환경운동단체들과 연대 행동 등을 진행해 갈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그러면서 “민·관 거버넌스 위원회의 권고안을 즉각 수용하고 환경개선과 사회적 책임을 실현할 것”을 촉구했다.

또, 전라남도, 환경부, 여수시를 향해서는 “여수시민들의 건강과 생명을 지키기 위해 행정권을 보다 강력하게 집행하라”고 요구했다.

이와 함께 “여수산단 환경문제 해결과 사회적책임 실현을 위한 지역대표 연석회의 개최”를 제안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