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더민주 전남도당, 서울서 당정협의회 개최
전남도-더민주 전남도당, 서울서 당정협의회 개최
  • 강성훈
  • 승인 2021.03.16 10: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순특별법․국립의대 등 19건 국회 차원 협조 요청
전남도는 15일 더불어민주당 전남도당과 당정협의회를 개최하고 지역 핵심현안에 대한 의견을 교환했다.
전남도는 15일 더불어민주당 전남도당과 당정협의회를 개최하고 지역 핵심현안에 대한 의견을 교환했다.

 

전라남도는 15일 서울에서 더불어민주당 전남도당과 당정협의회를 열고 ‘여수·순천 10·19사건 특별법’ 제정 등 지역 핵심현안 19건에 공동 대응키로 했다.

당정협의회는 김영록 도지사와 김승남 전남도당 위원장을 비롯한 지역 국회의원 10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이날 협의회에서는 한국에너지공과대학교법 제정, 여수·순천 10·19사건 특별법 제정, 국립의과대학 설립,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8) 유치, 지방소멸위기지역 지원 특별법 제정 등 9건의 정책현안과제를 논의했다.

또 지역 균형발전 제도개선 과제로 교통·에너지·환경세 지역 환원, 농어촌주택 양도소득세 특례 개선, 지방자치법 전부개정 관련 건의, 지역자원 시설세 과세 확대, 고향사랑 기부제 도입 등 10건에 대한 의견을 교환했다.

김영록 지사는 “올해 지역 국회의원의 적극적인 지원으로 국비 예산 7조 6천671억 원을 확보해 2년 연속 국고 7조 원을 넘겼다”며 “특히 도 핵심시책인 블루 이코노미, 한국형 뉴딜사업 등 전남의 미래를 위해 꼭 필요한 사업이 대거 반영돼 더 큰 도약을 위한 발판이 마련됐다”고 감사의 마음을 전했다.

한국에너지공과대학교법 제정과 관련해서는 “곧 있을 내년도 신입생 모집과 핵심시설 확보가 시급한 만큼 3월 국회에서 반드시 통과되도록 강력히 지원해 줄 것”을 요청했다.

여수·순천 10·19사건 특별법과 관련해서는 “지난 3일 행안위 소위에서도 야당의 특별한 반대가 없어 특별법 제정이 점점 가시화되고 있다”며 “진실규명과 명예 회복이 시급한 만큼, 특별법이 3월 임시회 내 반드시 통과되도록 다 함께 끝까지 노력해줄 것”을 당부했다.

국립의과대학 신설에 대해 “30년 넘게 이어진 200만 도민의 염원이자 전남의 열악한 의료 현실 타개를 위해 의정협의체 논의에 반드시 포함해 전국에서 유일하게 의과대학이 없는 전남에 국립의과대학 신설을 확정해줄 것”을 건의했다.

이에 김승남 전남도당 위원장과 참석한 의원들은 “가장 시급한 현안인 한국에너지공과대학교법을 반드시 3월 안에 통과되도록 하겠다”며 “여순사건특별법, 국립의과대학 설립, COP28 유치 등 여러 현안을 김 지사와 손잡고 잘 해결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