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전남 국회의원들 “여순사건 특별법, 올해 반드시”
광주‧전남 국회의원들 “여순사건 특별법, 올해 반드시”
  • 강성훈
  • 승인 2021.02.02 10: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52명 공동발의…여순사건 특별법 더는 못 미뤄
광주 전남지역 국회의원들이 1일 기자회견을 열고 여순사건특별법 제정을 촉구했다.
광주 전남지역 국회의원들이 1일 기자회견을 열고 여순사건특별법 제정을 촉구했다.

 

광주‧전남 국회의원 18명이 2월 임시국회 시작과 함께 ‘여순사건 특별법 제정’에 한목소리를 냈다.

특히, 공동기자회견에 김영록 전남도 지사도 함께 참석해 올해 내 ‘여순사건 특별법 제정’에 힘을 더했다.

광주.전남국회의원 18명은 1일 오후 1시 20분 국회 소통관에서 ‘여순사건 특별법 제정’ 공동기자회견을 갖고, 국회의 적극적인 관심을 호소했다.

이들은 “21대 국회 개원 직후 더불어민주당 152명 의원이 여순사건 특별법안을 공동발의 할 때까지는 곧 제정될 줄 알았다”며 “하지만 해당 상임위 입법공청회까지만 진행돼 지역민들의 갈망에 부응하지 못하고 있다”고 아쉬움을 전했다.

의원들은 “지난해 1월 처음 열린 여순사건 재심에서도 재판부는 특별법 제정의 필요성을 강조했고, 지난 과거사정리위도 활동을 정리하며 특별법 제정을 정부에 권고까지 했다”며 특별법 제정의 필요성은 충분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제21대 일하는 국회 출범과 함께 발의된 ‘여순사건 특별법안’은 지난 20년의 과거처럼 자동폐기 돼서는 안 된다”며 “저희 광주·전남 국회의원들이 잘못된 과거사를 바로잡는 ‘여순사건 특별법 제정’에 힘을 더하겠다”고 한목소리를 냈다.

한편, ‘여순사건 특별법’은 지난 제16대부터 제20대 국회까지 4차례 발의됐지만, 제대로 논의되지도 못한 채 자동폐기됐다.

지난해 4‧15총선에서 더불어민주당 전남 동부권 김승남, 김회재, 서동용, 소병철, 주철현 후보는 이낙연 당 상임선대위원장과 함께 ‘여순사건 특별법 제정’을 공동 공약으로 발표했었다.

이후 전남 동부권 5명 국회의원은 21대 국회 개원 후 지난해 7월 28일 ‘여순사건 특별법안’을 더불어민주당 152명과 공동 발의해 현재 입법 절차를 밟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