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 ‘365 생일섬’청사진 그리기 나서
여수, ‘365 생일섬’청사진 그리기 나서
  • 강성훈
  • 승인 2020.12.11 10: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수시 ‘섬 발전 종합계획 수립 용역’ 착수
화정면 여자도 일원.
화정면 여자도 일원.

 

여수시가 지역에 산재한 섬자원을 효율적으로 개발하기 위한 중장기 마스터플랜 구축에 나서 결과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여수시는 지난 8일, 여수시 섬 중장기 마스터플랜 마련을 위한 지속가능한 섬 발전 종합계획 수립 용역 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시는 이번 용역을 계기로 섬 현지조사와 주민 공청회 등을 통해 섬이 보유한 다양한 생태, 인문자원 등을 바탕으로 하드웨어적인 섬 개발이 아닌 생태, 사람 중심의 섬 발전방향을 제시한다는 방침이다.

용역을 맡은 (재)한국자치경제연구원 김학모 원장은 “섬의 특성과 고유자원을 활용하여 주민이 살고 싶고, 국민이 가고 싶은 섬 조성을 위해 섬 지역의 현 상황을 진단하고 발전방향과 계획지표, 분야별‧단계별 추진전략을 수립하겠다”고 보고했다.

여수지역사회연구소 김병호 이사는 자문을 통해 여수 섬의 경우 과거에 행정구역이 다르므로 역사적 배경, 생활권에 따른 권역별 분석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또한 해양휴양과 치유, 해양레저 관련 사업들의 구체화 방안을 제시해줄 것을 주문했다.

전남대 김종규 교수는 해양공간의 효율적 활용방안을 심도있게 고민해 줄 것을 당부했으며, 빅데이터 분석 및 가상현실(VR), 증강현실 등의 기술 도입도 제안했다.

섬 주민 대표 3명은 “고령화된 섬 주민이 생활을 영위할 수 있게 하는 것이 최우선”이라며, 수산자원보호구역, 해상국립공원 등의 규제 완화 방안마련에 의견을 모았다.

권오봉 시장은 “섬이 개발되고 관광이 활성화되면서 섬 주민이 소외되지 않고 개발이익이 주민에게 환원될 수 있는 제도적 방안 등 해결책을 모색해 줄 것”을 주문했다.

한편, 이날 보고회는 코로나19 지역사회 감염 확산 방지를 위해 (사)섬연구소, 한국해양수산개발원, 한국관광문화연구원 등으로부터 사전에 서면으로 자문의견을 제출받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