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 청사별관 증축, 정치인들 흥정거리(?)
여수 청사별관 증축, 정치인들 흥정거리(?)
  • 강성훈
  • 승인 2020.12.09 11: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 마지막 회기 상임위서 관련 예산 전액 삭감
“국회의원 공약도 생각해야”vs“그 분도 그 시절 추진했다”
청사 별관 증축 문제와 맞물려 활용 방안을 찾지 못하고 있는 문수청사.
청사 별관 증축 문제와 맞물려 활용 방안을 찾지 못하고 있는 문수청사. 국통캠퍼스 리모델링 공사가 마무리단계로 이르면 이달만 이전할 전망이다. 

 

여수지역 현안문제로 떠오른 청사별관 증축 문제가 결국 일부 정치인들의 정치적 이해관계로 무산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여수시의회 기획행정위원회는 8일 상임위를 열고 예산심의를 진행해 여수시가 요청한 설계비 14억 9천여만 원을 전액 삭감했다.

또, 문수청사 매입비 35억원 역시 상임위에서 전액 삭감됐다.

9일부터 진행될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재논의 가능성이 남아 있지만, 통과 여부는 여전히 불투명한 상황이다.

의회의 결론에 따라서는 자칫 여수시가 여문지구 활성화 대책의 일환으로 추진해 온 ‘전남미디어센터’건립 등 주요 현안문제까지 무산될 위기에 처했다.

안전등급 문제로 문수청사가 이미 국동캠퍼스로 연말께 이전해 가기로 확정된 상황에서 장기간 방치될 경우 문수청사 일원의 슬럼화 우려까지 제기되고 있다.

수개월간 지역 정치권을 중심으로 지리한 논란을 벌여 온 청사 별관 문제가 올해 마지막 의회 회기에서도 핵심 쟁점으로 떠오르고 있다.

결과에 따라서는 정치권의 책임론과 지역간 갈등 등 심각한 지역사회 문제로 급부상할 조짐이다.

앞서 강재헌 의원은 지난달 30일 시정질의를 통해 이같은 문제를 재차 공론화하며 집행부의 조속한 사업 추진을 촉구하기도 했다.

권 시장을 향한 시정질의 방식이었지만 강 의원 역시 정치권의 문제를 집중 제기했다.

강 의원은 “본청사 별관 증축관련 공유재산관리계획이 기획행정위 상임위원회에서 유보처리함으로써 7대 후반기의회 구성시 시정부 견제역할을 하기 위해 상임위를 조직하고 장악하려 한다는 소문이 현실로 나타났으며 갑지역과 을지역이 양분되는 특이상황으로 몇몇 의원들이 의회를 마치 자기소유물인양 휘저으려는 처사에 울분과 안타까움이 가득하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언제까지 시공무원들은 부서발령에 따라 이곳저곳으로 출퇴근하며 불안해 해야하고 시민들은 물어서 물어서 관련 부서를 찾아가야 하며 정치권은 지역 주민을 볼모로 자기 주장만 되풀이하는 시대를 역행하는 행정에 이제 마침표를 찍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더 이상 여수정치권과 시정부가 여수시민을 볼모로 23년전의 소중한 약속을 스스로 파기하여 시민의 화합을 저해하는 어리석음이 없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강 의원의 이같은 질의에 이어 청사 별관 증축에 반대 입장을 밝혀 온 의원들의 질의가 이어졌다.

하지만, 일부 의원은 해당 지역구 국회의원의 공약 때문에 의원들도 어쩔 수 없다는 식의 발언을 이어가 논란을 불러 왔다.

강재헌 의원의 시정질의에 대한 보충질의를 이어 간 백인숙 의원은 “별관 신축이 결코 쉬운 일 아니라는 것 누구나 다 알 것이다. 지역구 의원들에게 한번이라도 제대로 소통했느냐”고 따졌다.

이어 “지역 국회의원이 공약을 걸었다. 그것을 의원들이 외면할 수 있나. 그분도 시장을 거쳐 국회의원 됐다. 많은 시민들 만나서 요구사항 들었던 것 아니겠나”라며 국회의원의 공약을 지키기 위해 의원들도 어쩔 수 없다는 식의 발언을 이어갔다.

그러면서, “찬반 모두 시민들이다. 좀 더 귀 기울이고 소통해서 이렇게 첨예하게 대립하는 입장에서 시장께서 귀를 열고 많은 소통이 필요하다”며 입장 전환을 재차 촉구했다.

이같은 백 의원의 질의에 권 시장은 “많은 여론 수렴의 과정을 거쳤다”며 “대한민국 어느 지자체가 청사를 8군데 분산해 시민들 불편을 방치하는 도시가 어디 있냐. 이것은 비정상을 정상화 하는 것이다”고 반박했다.

또, “국회의원도 시장 시절 통합청사를 추진한 것으로 알고 있다. 그것도 생각해야 하고, 저도 공약하고 대통령도 하지만, 현실과 안맞는 공약은 현실과 맞게 달리 생각해 볼 필요 있다”고 응답했다.

포스트코로나시대 화상회의나 전자결재 등이 일상화되는 시대변화에 역행한다는 백 의원의 주장에 대해서는 “소관부서별 민감한 문제를 비대면으로 앉아서 어떻게 회의하느냐 불가능한 이야기다. 포스트코로나 시대도 공공부문은 비대면 업무처리 예외다”고 답했다.

증축 반대 입장에 선 의원들이 다수를 차지한 상임위에서 안건이 보류되거나 관련 예산이 삭감되면서 청사 증축 문제는 표류를 거듭하고 있다.

이같은 지역 현안문제가 정치적 논쟁거리로 전락하면서 지역 일각에서는 정치권의 책임론이 확산되고 있다.

A씨는 “진정으로 시민들을 위한다면 좀 더 구체적인 논리로 반대 의견을 설득하고, 공약 때문에 반대하는 것이라면 공약 미이행시 책임지는 약속을 공언하는 등의 진정성있는 문제 해결 노력이 선결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