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청사’가 여문지구 활성화 해법(?)...더 빠졌다
‘공공청사’가 여문지구 활성화 해법(?)...더 빠졌다
  • 강성훈
  • 승인 2020.09.23 10: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수청사’ 이전 이후에도 여문지구 수천명씩 유출
“정치싸움 말고, 정주여건 개선 등 실질적인 대책 추진해야”
여문지구 일원.
여문지구 일원.

 

여수지역 정치권이 연일 청사별관 증축 문제를 두고 충돌하고 있는 가운데 ‘청사 별관 증축 반대’논리로 ‘여문지구 위축’을 문제 삼으면서도 정치인들이 그동안‘여문지구’활성화를 위한 근본 대책 마련은 손놓고 있었던 것 아니냐는 비판이 일고 있다.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문수청사’ 이전과 관련해 지역내에서는 공공청사가 직접적인 여문지구 활성화와는 거리가 멀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정작 중요한 정주여건 개선에는 소홀히 하고 있다는 비판이다.

실제 여문지구는 계획에 없던‘문수청사’가 입주한 2017년 6월 이후에도 지속적인 인구 유출을 겪으며 위축돼 왔다.

여수시 인구 통계에 따르면 2017년 6월말 여서동과 문수동을 합한 인구는 4만2,915명이었다.

이후 2018년 6월말 4만1,381명, 2019년 6월말 3만9,979명, 2020년 6월말 3만9,020명으로 해마다 1천명 이상 감소했다.

일부 정치권의 주장대로라면 공공청사가 입주한 만큼 해당 지역이 활성화되고 인구도 늘었어야 하지만, 오히려 인구감소세가 확대돼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못했다는 분석이다.

여수시의회 김종길 부의장도 21일 시의회 10분 발언을 통해 이같은 문제를 제기하며 대책마련을 촉구했다.

김 부의장은 “문수청사, 여수시의회, 해수청이 여문지구에 존재함에도 경기침체와 공동화 현상이 수년째 발생하고 있다”며 “이 상황에서 과연 별관증축과 여문지구 공동화 현상과 관계가 있는지 조금만 상식을 가진 시민이면 올바른 판단이 될 것이다”고 꼬집었다.

또, “균형발전을 구실로 별관증축을 반대하는데 균형발전은 그 지역의 특성을 살려 도시를 발전시키고 지역경제를 활성화시키는 것이지 정치적 이해관계를 내세워 밥그릇 싸움을 하는 것이 균형발전의 방식이 아니라고 본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여문지구 공동화 현상의 가속화 원인으로 무분별하게 개발된 웅천택지개발 상황을 짚었다.

“지구단위계획을 수시로 뒤바꾸면서 고층아파트가 들어설 수 있는 여건이 마련돼 여문지구의 공동화를 부추겼다”는 것.

김 부의장은 “도심 공동화 현상을 막기 위해서는 공공청사나 상업기관 등으로 해결할 수 있다는 해법은 매우 잘못된 생각이다”며 “정주여건 개선을 통해 상주 인구가 늘어 날 수 있도록 추진해야 진정 여문지구 활성화를 위한 길이라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송하진 의원도 “청년층 인구의 급격한 감소가 여문지구 위축의 근본 원인이라며 이들을 붙잡을 수 있는 여건 마련이 돼야 한다”고 강조한 바 있다.

송 의원은 여문지구 활성화를 위해 기존 도시계획변경을 통해 주거여건을 개선하고, 여서동로터리내 지하주차장 설치 등을 통한 교통환경 개선, 중단된 ‘여문 문화의 거리’완성 등의 실질적인 정책 추진을 촉구하기도 했다.

매 시기마다 공공청사 신축과 이전 문제 등으로 대립해 온 정치권이 여문지구 활성화라는 과제에 어떤 해법을 내놓을지 지켜볼 일이다.

한편, 신축 때문에 전남대 국동캠퍼스로 임시 이전 해 있는 여수해양경찰서가 내년 하반기 입주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문수주택단지도 공동주택 건설 등이 포함된 재생사업을 서두르고 있어 여문지구의 또다른 활성화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