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 청사 별관 신축 본격화...반대 움직임도
여수, 청사 별관 신축 본격화...반대 움직임도
  • 강성훈
  • 승인 2020.09.14 11: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치인들 갈등에 지역현안 볼모” 비판도
해당 안건 시의회 심의 앞두고 지역 갈등 심화 조짐
안전성의 문제로 이전이 불가피해 진 문수청사.
안전성의 문제로 이전이 불가피해 진 문수청사.

 

여수시가 청사 별관 신축 관련 공유재산관리계획안을 시의회에 상정하고 관련 예산 편성에 나서는 등 청사별관 신축 추진을 본격화하고 있다.

하지만, 일부 정치인들을 중심으로 이에 반대하는 움직임 또한 본격화하면서 논란이다.

지역 일각에서는 지역 현안문제를 두고 지역 정치인들이 앞장서 지역민들간 갈등을 조장한다는 비판까지 일고 있다.

여수시는 14일 개회될 제204회 임시회에 현 여수시청 부지내에 지하2층, 지상4층 규모의 청사 별관을 건립하는 내용의 공유재산관리계획안을 제출해 심의를 기다리고 있다.

시는 본청사, 여서청사, 문수청사 등 8군데로 분산된 공공청사를 본청사 한 곳으로 모으는 행정기능 집중화를 통해 시민불편 해소와 행정력 낭비요인 최소화하겠다는 계획이다.

또, 공공청사 기존건축물 내진성능평가 및 정밀안전진단에서 문수청사가 내진 CP등급, 안전 D등급으로 판정됨에 따른 공공청사 안전성 확보를 위해서도 별관 신축 문제를 미룰 수 없다는 입장이다.

이에 2023년까지 392억원의 사업비를 들여 현 여수시청 내 부지 4만6천여㎡에 지하2층, 지상4층 규모의 청사를 신축할 계획이다.

이번 회기에 다룰 추가경정예산에 설계공모비 2천만원을 확보해 내년 기본 및 실시설계용역을 완료해 2023년 6월 착공한다는 구상이다.

여수시가 이같은 내용의 공유재산관리계획안을 의회에 제출했지만 계획대로 추진될 수 있을 지는 미지수다.

당장 구여수권 전·현직 정치인들을 중심으로 별관 신축 중단을 위한 움직임을 본격화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주철현 의원과 갑지역구 시도의원들은 최근 ‘구 여수시청사 되찾기 추진위원회’를 구성하고 “시청사 별관 신축 철회를 위한 행정소송, 주민소환운동 등을 추진하겠다”고 밝히고 있다.

또, 이들은 “별관 신축을 철회하고 해양수산청 청사를 매입해 2청사와 중부보건지소로 활용하라. 3여통합 근본취지인 균형발전을 저해하고 시민갈등만 촉발할 것이다”며 반대 입장을 분명히 하고 있다.

하지만, 이같이 현안문제를 두고 지역민들은 SNS 등을 통해 내용을 공유하며 비판 의견을 쏟아내고 있다.

지역 인터넷 카페에서 한 네티즌은 “사이가 좋지 않은 것으로 알려진 두 정치인 사이의 반목과 알력에 기인한 것이 아닌가 싶고, 저런 주장으로 소지역주의를 양산하며, 분란과 갈등을 조장할 시간에 본인들 맡은 바 직분에 충실하라고 충고 드리고 싶다”고 비판했다.

또 다른 네티즌은 “진짜 게으르고 무능한 정치인들이다. 당연히 통합청사는 여천에 주고 여서동에는 신규 공공기관을 유치해서 활성화해야 한다”며 “여수는 혁신도시 2차 때 환경과 수산분야 유치해서 환경수산타운을 만들라”고 꼬집었다.

일부 네티즌은 “여문지구와 여천청사 주위를 둘러보면 추진위의 주장도 무리는 없어 보인다”고 밝히기도 했다.

수차례 여론조사 등을 통해 지역 여론을 확인한 여수시가 ‘안전성’ 문제로 불거진 문수청사 이전의 불가피성을 계기로 추진에 나선 ‘청사별관’신축 문제가 순항할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