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환점 찍은 민선7기 여수시정, ‘청사 별관’ 띄운다
반환점 찍은 민선7기 여수시정, ‘청사 별관’ 띄운다
  • 강성훈
  • 승인 2020.08.11 10: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2년 착공 목표 후반기 본격 진행...여문 활성화 대책 병행도
일부 정치권, “‘여서청사 되찾기’로 윈-윈해야” 주장도
여수시청 전경.
여수시청 전경.

 

민선7기 여수시정은 반환점을 돈 지난 7월초 후반기 역점 추진 사업 가운데 하나로 ‘청사 별관 증축’을 재차 강조했다.

기회가 있을 때마다 ‘청사 별관’ 추진 의지를 강조해 온 민선7기는 올 하반기 구체적 사업 추진에 나설 방침이다.

공무원 노조도 6일 성명서를 발표하고 “여수시장은 별관 증축을 조속히 추진해 시민의 불편함을 해소할 것”을 촉구했다.

또, 일부 정치권을 향해서는 “정치적 지역 이기주의에 무고한 시민과 공무원을 희생양으로 이용하지 마라”고 경고했다.

하지만, 여전히 일부 시의회 의원들을 중심으로 부정적 견해를 보이고 있어 순탄한 사업 추진은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권 시장, “청사 별관, 더 이상 못 미뤄”

권 시장은 이달초 취임 2주년을 즈음해 가진 기자회견에서 “8곳으로 분산된 청사로 시민불편이 심각하고, 공무원들 역시 회의나 결재에 많은 시간을 허비하는 등 불편함은 이루 말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또, “3려가 통합한 지 20년이 넘었지만, 전남 제1 도시로서 제대로 된 청사 여건을 갖추지 못한 것은 안 된다”며 후반기 시정에서 청사 별관 증축을 추진하겠다는 의지를 분명히 했다.

앞서 지난해 3월 기자간담회를 통해서도 “청사 분산에 따른 시민불편 해소와 행정업무의 효율성 제고를 위해 청사 확대 추진 계획이다”며 “기존 청사 이전에 따른 주변 상권 위축 우려에 대해서는 충분한 대안 마련을 동시에 추진한다”는 구상임을 밝혔다.

 

미디어센터 유치, 문수청사 활성화 대책 첫 단추

이같은 입장에서 더 나아가 문수청사 이전을 대비한 활성화 방안을 구체화하고 있다.

지난해 안전등급 D등급을 받은 문수청사는 올 연말이면 국동캠퍼스로 임시 이전하게 된다.

이에 따라 공실로 남게 될 문수청사 활용 방안의 하나로 방송통신위원회가 주관하는 ‘전남미디어센터’ 유치에 공을 들여 지난달 여수 유치를 결정지었다.

시청자미디어센터는 대통령직속 방송통신위원회 산하기관인 시청자미디어재단에서 운영하는 국가기관으로 일반 시청자들이 직접 방송프로그램을 제작할 수 있도록 미디어 교육과 체험, 방송시설과 장비 대여 등을 지원한다.

다양한 유치활동을 통해 어렵게 여수에 건립하는 안을 확정지은 미디어센터는 국비 50억원이 투입해 문수청사 부지에 지하1층, 지상4층 규모로 건립한다는 구상이다.

하지만, 이같은 여수시의 구상은 문수청사 매입안에 대한 시의회의 반대로 표류중인 상황이다.

시는 문수청사를 매입해 현재의 건물을 철거한 후 청년커뮤니티센터를 건립하고, 전남시청자미디어센터 유치와 테크니션스쿨, 행복교육지원센터를 이전시킨다는 계획을 밝혔지만, 시의회는 다른 장소를 활용할 것과 교통난 우려 등을 이유로 해당안건을 부결시켰다.

 

별관, 392억 예상...2023년 6월 완공 목표

이에 따라 문수청사 매입을 통해 인근 주민들이 우려한 상권 위축 등의 보완대책을 우선 추진하려던 여수시의 구상도 표류 상태다.

청사 별관 증축 문제가 첫 단추부터 난관에 부딪힌 모양새다.

여수시의 청사 별관 증축 문제는 현재 7곳으로 분산된 공공청사를 한 곳으로 모으는 사업이다.

학동 100번지 일원 본청사 내 4만 6372㎡ 대지에 사업비 392억여 원을 들여 지하 2층, 지상 4층 연면적 1만 3200㎡ 규모의 별관을 신축한다는 구상이다.

시는 오는 9월 시의회에 공유재산관리계획을 의결, 건축설계공모를 진행할 계획이다. 이어 내년 9월 기본 및 실시설계용역을 마친 뒤 11월 계약심사 등 행정절차를 거쳐 2022년 2월 착공, 2023년 6월 완공한다는 방침이다.

 

시민들, 별관 증축에 찬성여론 압도

별관 증축에 대한 시민들의 여론도 우호적이다.

여수시가 코리아정보리서치에 의뢰해 지난 4월 시민 1032명 대상 여론조사 결과 별관 증축에 찬성한다는 응답이 67%로 반대 33%보다 두배 가량 높았다. 특히 찬성 의견이 성별, 연령별, 권역별로 모두 반대 의견을 앞섰다.

찬성하는 이유로는 시민 불편이 48.4%로 압도적으로 높았고 행정서비스 질 저하 14.7%, 도시경쟁력 저하 8.1% 순으로 나타났다. 반대 이유는 균형발전 저해 31.7%, 현행 8개 청사 유지 24.6% 등이 꼽혔다.(표본오차 95% 신뢰수준에 ± 3.1%)

이에 앞서 그동안 이뤄진 모든 여론조사에서도 다수가 청사 증축이나 통합청사 건립에 압도적 찬성 입장을 보여왔다.

공무원노조도 최근 입장을 내고 “과장된 지역대결 구도와 통합청사 문제로 지역 간 이기주의를 부추기는 일부 정치인과 여수시의회는 각성해야 할 것이며 대의적 차원에서 시 정부와 협치 하기를 바란다”고 요구했다.

또, 시 정부를 향해서도 “의회와 충분한 논의를 거치고 현장에서 반대하는 단체와 설명회 등을 통해 직접 해결 해 나가야 될 것이다”고 촉구했다.

다만, 일부 시민들 역시 시청 게시판 등을 통해 반대 의견을 지속 제기하고 있다. 

 

일부 정치권, 반대 입장 여전

이같은 여론 흐름에도 불구하고 여수시의 이같은 사업 추진 계획이 순조롭게 진행되지는 미지수다.

지역민들의 여론과는 별개로 지역 정치권은 여전히 ‘여서청사 되찾기’를 강조하고 있다.

정치권 일각에서는 여수지방해양수산청 건물을 매입해 여수시 2청사를 복원하자는 주장을 펴고 있다.

주철현 의원의 경우 지난 총선에서 여서·문수지구의 활성화를 위해 여수시 2청사를 복원시키겠다는 공약을 제시하기도 했다.

후반기 시의회를 이끌고 있는 전창곤 의장도 최근 가진 각종 언론 인터뷰를 통해 “별관 증축과 함께 구 여수시청인 2청사를 되찾아 활성화하면 서로 ‘윈윈’할 수 있다”며 2청사 되찾기를 강조하고 있다.

이같은 일부 정치권의 ‘2청사 되찾기’주장에 대해 일각에서는 “소지역주의에 편승한 주장으로 3려통합 22년의 성과를 후퇴시키는 것”이라는 지적이다.

청사 별관 증축을 통해 시민불편 해소와 행정의 효율성을 극대화하려는 민선7기 여수시의 구상이 순항할 수 있을지 지켜볼 일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