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 ‘여순 1019사건’ 피해 기록 보존 추진
전남도, ‘여순 1019사건’ 피해 기록 보존 추진
  • 강성훈
  • 승인 2020.08.09 23: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일부터 피해 신고 접수…특별법 제정 대비
전남도가 특별법 제정을 대비해 기록보존을 위한 여순사건 피해 현황 접수에 나선다. 지난해 여순사건  70주기를 맞아 추모행사를 갖고 있는 모습.
전남도가 특별법 제정을 대비해 기록보존을 위한 여순사건 피해 현황 접수에 나선다. 지난해 여순사건 70주기를 맞아 추모행사를 갖고 있는 모습.

 

전남도가 여수시 등과 함께 ‘여순사건 특별법 제정’을 위한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는 가운데 피해 기록 보존을 추진키로 해 관심을 모은다.

전라남도는 10일부터 ‘여수순천 1019사건’ 피해 신고 접수에 들어가, 피해자 유족 증언 녹화 지원과 피해 현황 파악에 착수한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전라남도는 최근 도내 22개 시군에 여수순천 1019사건 피해 신고 접수를 위한 업무처리 지침을 시달했으며, 시군 민원실과 읍면동 사무소에 ‘여수순천 1019사건 피해 유족 신고 창구’를 마련해 오는 11월까지 신고 접수에 들어갔다.

신고대상은 여수순천 1019사건으로 피해를 본 민간인으로, 유족은 물론 경험자, 목격자 등 피해자에 대한 피해 사실을 알고 있는 사람도 신청할 수 있다.

신고방법은 도내 거주자의 경우 시군 민원실이나 읍면동 사무소를 직접 방문하면 된다.

도는 “이번 신고는 여수순천 1019사건 발생 72주년을 맞아 유족 증언 대상자를 선정하기 위한 것으로 피해자 배보상이나 지원과는 무관하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전라남도는 피해자와 피해 사실에 대한 유족 증언을 기록으로 남겨 추후 국가 차원의 조사에 대비하고 역사 교육자료 등에 이를 활용할 계획이다.

또한, 여순사건 특별법이 제정될 경우 진실규명을 위한 기초자료로도 활용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도 관계자는 “피해자 유족 등의 증언을 기록으로 남겨 국가차원의 진상규명에 대비하고, 많은 분들이 신고할 수 있도록 적극 홍보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최근 ‘여수순천 1019사건 피해자 명예회복과 진상규명을 위한 특별법안’이 전남 동부권 국회의원 공동 발의와 총 152명의 의원 찬성으로 국회에 제출됐다.

특별법안에는 국무총리 소속 여수·순천 10·19사건 진상규명 및 희생자 명예회복위원회 설치를 비롯 희생자와 유족의 복지 증진, 법률지원 사업 지원, 희생자 또는 유족에게 의료지원생활지원금 지급 등이 담겨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