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첫 ‘주민 주도 관광사업 지원 조례’추진
전국 첫 ‘주민 주도 관광사업 지원 조례’추진
  • 강성훈
  • 승인 2020.04.21 11: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정희 의원, 대표발의...주민 주도 관광활성화 기대
전남도의회가 전국에서는 처음으로 주민주도 관광사업 지원조례 제정을 추진한다.
전남도의회가 전국에서는 처음으로 주민주도 관광사업 지원조례 제정을 추진한다.

 

강정희 의원.
강정희 의원.

 

전남도의회가 전국에서는 처음으로 주민주도 관광사업 지원 조례가 추진돼 눈길을 끈다.

전남도의회 강정희 의원은 전국 최초로 대표발의 한 정부의 관광두레사업을 보완하고 지역차원의 주민 주도 관광 사업을 육성·지원 한다는 내용을 골자로 한 ‘전라남도 주민 주도 관광사업 육성 및 지원 조례’를 발의했다.

해당 조례안은 상임의 심의를 거쳐 본회의에서 다뤄지게 된다.

이번 조례안에는 ▲전문 교육을 통한 전문 인력 및 혁신리더 양성 ▲지역 특화형 주민사업체 창업 지원 강화 ▲단계별 멘토링 지원시스템 구축을 통한 인큐베이팅 체계 강화 등 정부의 관광두레사업을 보완하고 지역차원의 관리·지원 내용을 담고 있다.

정부는 2013년부터 주민 주도형 관광사업 경영체가 지역 관광객을 대상으로 지역 주민이 중심을 이뤄 숙박은 물론 체험여행이나 기념품 판매 등 관광사업체 경영을 통해 성공 창업자로 자립·발전하도록 지원하고 있다.

5개 지역에서 시범사업으로 시작한 관광두레사업은 ‘관광두레PD활동 지원’, ‘주민사업체 발굴’, ‘창업 및 경영개선 지원’ 등으로 2019년 1월 기준 전국 47개 지역 190개 주민사업체 1,369명으로 확대되고 있다.

전국 자치단체 참여율로 보면 여수시 등 전남이 40개 사업체(22.35%) 264명(20.53%)으로 가장 높다.

전남도는 2018년부터 자체사업으로 청년관광기획자 양성사업을 추진했고 21개의 주민사업체를 발굴·지원하고 있다.

하지만, 정부가 직접 추진하는 관광두레사업의 성과에도 불구하고 광역단체 등 중간지원조직이 없는 운영의 한계가 나타나 제도적 보완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강정희 의원은 “중앙정부와 중앙공공기관에서 운영하는 사업만으로는 각 지역별 특성과 수준에 대한 고려가 미흡하고 사업의 특성상 2~3년이 지나야 성과가 나타나는데 지속적인 육성에 대한 문제점 등이 지적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정부의 관광두레산업 종료 지역에 대한 지속적인 관리와 주민공동체가 자발적으로 주민사업체 창업과 경영 등을 추진할 수 있도록 전남도 자체적으로 주민 주도 관광 사업을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