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순사건, 진실규명·명예회복 이뤄져야”
“여순사건, 진실규명·명예회복 이뤄져야”
  • 강성훈
  • 승인 2020.04.06 11: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회재 후보, ‘반지역적 역사인식 비판’에 해명
김회재 후보.
김회재 후보.

 

“변호사법에도 사회적 비난이 예상된다는 이유로 변호를 회피해서는 안된다고 규정돼 있다”

김회재 후보에게 제기된 ‘대기오염물질 배출가스조작 기업 변론 등 지역정서와 반하는 변론에 따른’ 비판여론에 대해 이같이 밝혔다.

김 후보는 “해당 업체의 고문변호사이지만, 전적으로 제가 맡아서 변호한 것이 아니라 해당 업체에서 주 변호를 의뢰한 별도 로펌과 함께 수사단계에서만 변론을 했다”고 해명했다.

또, “소속 직원이 여수시민이어서 변호요청을 거절하기가 어려웠으며, 변론을 하면서 해당 업체로 하여금 범죄사실을 인정하고 문제가 된 공장을 폐쇄토록 요청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변호사법에도 사회적 비난이 예상된다는 이유로 변호를 회피해서는 안된다고 규정돼 있다”며 “향후 국회의원이 되더라도 여수시민이 도움을 요청하면 언제든지 도울 것이다”고 강조했다.

여순사건을 ‘여순반란사건’이라 발언해 비판이 일고 있는 것에 대해서는 “현대사의 비극이자 우리 지역의 아픔인 여순사건에 대하여 빠른 시일내에 진실규명과 피해자에 대한 명예회복이 이뤄져야 한다는 점에 대해 깊이 공감하고 여수시민들과 전적으로 뜻을 같이한다”고 전제하며 해명에 나섰다.

당시 발언에 대해서는 “당시 한국기독교실업인연합회가 주최한 모임에서 ‘호남지역 선교와 순교역사’에 대한 기독교 관련 특강을 하면서 손양원 목사와 두 아들의 순교에 관해 집중적으로 설명하다가 그렇게 표현되었다는 점을 이해해 달라”며 “경위가 어찌됐든, 저의 표현으로 인하여 불편과 심려를 끼쳐드린 점에 대해 시민들께 송구스럽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또, “이번 일을 계기로 국회에서 여순사건특별법 제정을 반드시 통과시켜 국가차원에서 여순사건에 대한 진실규명과 피해자들에 대한 명예회복이 이뤄지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