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 영취산 고압송전탑건설 강행에 주민들 무기한 단식 맞서
여수 영취산 고압송전탑건설 강행에 주민들 무기한 단식 맞서
  • 강성훈
  • 승인 2020.01.20 07: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책위, 지중화 등 촉구...송전탑 작업장 땅구덩이서 농성 시작
여수 영취산 송전탑건설에 반대하는 주민반대대책위가 지중화 등을 요구하며 무기한 단식농성이 돌입했다.
여수 영취산 송전탑건설에 반대하는 주민반대대책위가 지중화 등을 요구하며 무기한 단식농성이 돌입했다.

 

여수 영취산 일대 고압송전탑 건설이 가시화되면서 인근 주민들이 무기한 단식농성에 돌입하는 등 격렬히 반대하고 나섰다.

앞서 지난해부터 여수시의회가 결의문까지 채택하며 일부구간 지중화를 요구하는 등 문제를 제기했지만, 결국 공사를 강행하면서 주민들의 반발이 더욱 거세질 전망이다.

송전탑 건설 현장 인근 산주와 주민들로 구성된 대책위원회(위원장 최현범)는 성명서를 내고 “여수시민들의 생명권, 건강권, 재산권을 침해하는 고압송전탑 건설공사를 반대한다”며 “일부구간을 지중화해 줄 것”을 요구했다.

대책위는 “주민들과 시민들이 고압 송전탑 건설반대 서명운동을 전개해 여수시와 한전 그리고 산자부 등에 의견을 제시했으나 주민들을 무시하고 공사를 강행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문제가 되고 있는 송전탑건설 사업은 한국전력공사가 호남화력 1, 2호기의 폐지 후 여수산단의 안정적인 전력공급을 목적으로 영취산을 지나는 고압송전선로를 건설하는 사업이다.

345㎸ 광양CC-신여수 T/L 건설사업의 일환으로 고압송전선로 사업을 추진하면서 영취산에 20여 개의 고압송전탑을 세울 예정이다.

이같은 계획이 알려지면서 시의회를 중심으로 반대의견이 꾸준히 제기됐다.

실제 지난해 여수시의회는 전체의원 결의로 고압송전탑 건설반대와 일부구간 지중화를 결의했고 국회 국정감사에서도 문제를 지적하기도 했다.

하지만, 한전이 최근 공사를 강행하면서 주민들의 강한 반발을 사고 있다.

영취산 송전탑 건설에 반대하는 주민들이 건설현장에서 농성을 벌이고 있다.
영취산 송전탑 건설에 반대하는 주민들이 건설현장에서 농성을 벌이고 있다.

 

대책위는 기자회견에서 “50년 이상 재산권 침해를 당했는데 주민들의 의견청취도 제대로 하지 않아 행정행위의 잘못이 있었다. 그에 대한 책임은 커녕 주민들을 무시하고 있다”며 분노했다.

그러면서 “일부구간을 여수산단 공장부지와 자연녹지사이 공간을 활용해 지중화를 한다면 고압송전탑 피해를 줄일 것이며 산불과 여수산단의 전원공급 중단사태 같은 것도 예방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대책위는 지난 17일부터 송전탑작업을 위해 굴착하고 있는 깊이 10미터 사각구덩이에 뛰어들어 농성에 돌입했다.

지중화 등 주민요구가 관철될 때까지 목숨을 담보로 한 무기한 농성을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대책위는 지중화 건설과 토지수용재결을 시장과 소유자 등 관계자가 동석한 현장에서 실시할 것, 국정감사의 위증을 바로잡을 것을 요구하고 있다.

한편, 이와관련해 여수시의회는 지난해 5월 192회 임시회에서 한국전력공사가 추진하는 영취산 일대 고압송전탑 건설 중단을 촉구하는 건설반대 결의안을 만장일치로 채택한 바 있다.

대표발의한 주종섭 의원은 “시민의 건강권, 생명권, 재산권을 침해하는 345㎸ 고압송전탑 선로 건설은 당장 중단돼야 한다”며 결의안을 제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