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P유치하겠다는 여수, 불꽃축제 계속 해야 하나
COP유치하겠다는 여수, 불꽃축제 계속 해야 하나
  • 강성훈
  • 승인 2019.10.28 10: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0여분 불꽃축제에 4억 예산 투입...정책 일관성 고려해야
2010년 세계불꽃경연대회, ‘시책일몰제’적용 폐지하기도
여수밤바다 불꽃축제가 26일 열린 가운데 지속성 여부에 대한 논란이 일고 있다.
여수밤바다 불꽃축제가 26일 열린 가운데 지속성 여부에 대한 논란이 일고 있다.

 

지난 9월 태풍의 영향으로 한차례 연기됐던 ‘여수밤바다 불꽃축제’가 26일 이순신광장에서 2시간여동안 진행됐다.

올해로 4회째를 맞는 ‘여수밤바다 불꽃축제’는 ‘여수와 사랑에 빠지다!’라는 주제로 40여분간 다양한 형태의 불꽃을 쏘아올리며 관람객들을 환호케 했다.

하지만, 지역 일각에서는 4억원의 예산을 들여 40여분간의 불꽃놀이에 대해 비판적인 시각이 제기되고 있다.

특히, 여수시가 향후 주요 시책 사업 가운데 하나로 ‘UN기후변화협약당사국총회’유치를 추진하는 상황에서 ‘불꽃축제’는 시 정책 방향과도 맞지 않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앞서 수년전 여수시는 같은 논란을 겪은 바 있다.

여수시는 박람회 개최 도시로서 국제적인 인지도 제고를 위해 지난 2007년부터 3년동안 해마다 5억여 원의 예산을 들여 세계불꽃경연대회를 개최해 왔다.

하지만, 기후보호시범도시로서 이미지에 부합하지 않는다는 지역내 비판이 일었고, 시는 이같은 비판의 여론을 받아 들여 중단한 바 있다.

불꽃축제를 즐기고 있는 관람객들.
불꽃축제를 즐기고 있는 관람객들.

 

당시 여수시민단체연대회의는 성명서를 내고 “지역경제 파급효과가 미비하고, 시민혈세만 낭비하는 불꽃 축제를 취소하라”고 촉구하기도 했다.

연대회의는“세계불꽃경연대회는 2012여수세계박람회 주제를 망각하고, 하늘과 바다를 오염시키는 CO2 배출 행사이자, 환경과 시민들의 건강에 치명적인 위협을 주는 반 환경적 행사”라고 강조했다.

또,“정책의 일관성과 기후보호 국제시범도시의 실현과 예산절감을 통한 노인일자리와 청년실업 등 지역현안문제 해결을 위해 불꽃경연대회를 반드시 취소해야 한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이에 여수시는 지난 2010년 불필요한 정책개선을 위해 예산을 절감하고 불필요한 행정력 낭비를 줄이는‘시책일몰제’를 적용해 ‘불꽃축제’를 포함해 23건의 시책사업을 폐지 결정했다.

당시, 세계박람회 유치 과정에서 박람회 주제에 역행한다는 비판 역시 이같은 결정에 영향을 미쳤다.

이렇게 폐지됐던 세계불꽃경연대회는‘불꽃축제’라는 이름으로 지난 2016년 갑자기 다시 등장했다.

민간이 지원한 예산을 포함해 9억원의 사업비로 이틀간 진행하다가 지난해부터 시비만 투입해 하루 행사로 진행되고 있다.

 

하지만, 최근 여수시가 ‘2022 UN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개최' 유치를 추진하면서 이에 역행하는 정책 아니냐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2010년 논란이 재연되는 상황이다.

전남도와 경남도는 올 초부터 ‘유엔 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 유치를 위해 T/F팀을 구성하고 본격적인 준비 작업에 들어갔다.

여수지역사회에서도 제28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8) 남중권 유치 시민사회추진위원회 발대식을 갖고 본격적인 유치전 준비에 들어갔다.

여수시의회 역시 유치 건의문 등을 통해 “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 개최는 정부의 ‘2030 국가 온실가스 감축 기본 로드맵’과 일맥상통해 온실가스 감축의 실질적인 효과를 가져올 것”이라며 여수 유치를 적극 지지하고 나선 상황이다.

이에 여수시가 정책의 일관성을 유지하고, ‘바다와 연안’이라는 해양을 주제로 세계박람회를 개최한 도시로서 입지를 구축하기 위해 대규모 불꽃축제는 제고돼야 한다는 여론이 고개를 들고 있다.

이와 관련해 시민 한모씨는 “당장 몇십분 즐기기 위해 수억원을 쏟아야 하는 이벤트보다 해양을 주제로 세계박람회를 개최한 도시로서의 이미지 제고를 위한 정책을 고민했으면 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