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발방지책...관련법 개정...사회적 책임”조속히 이뤄져야
“재발방지책...관련법 개정...사회적 책임”조속히 이뤄져야
  • 강성훈
  • 승인 2019.10.24 10: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민대책위, 여수산단 대기오염물질 조작 파문 6개월 근본대책 촉구
여수산단유해물질불법배출범시민대책위가 23일 출범 100일 기자회견을 열고 실효성 있는 후속대책 마련을 촉구하고 있다.
여수산단유해물질불법배출범시민대책위가 23일 출범 100일 기자회견을 열고 실효성 있는 후속대책 마련을 촉구하고 있다.

 

지난 4월 지역사회 큰 파장을 일으킨 여수산단 대기오염물질 측정값 조작 파문과 관련 대응책 마련을 촉구해 온 시민대책위가 100일간의 활동을 정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재발방지대책 등을 요구했다.

여수산단유해물질불법배출범시민대책위원회(이하 여수산단시민대책위원회)는 23일 여수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전라남도, 환경부, 여수시 등 정부기관은 대기오염물질 배출총량제 실시, 건강역학조사와 환경위해성평가 실시 등 실효성 있는 대책방안을 조속히 수립할 것”을 촉구했다.

또, “국회는 불법배출 처벌강화와 배출허용기준 강화 등을 내용으로 하는 대기환경보전법, 환경분야 시험검사등에 관한법률 등 관련법을 조속히 개정할 것”을 요구했다.

당사자인 여수산단 입주업체들을 향해서는 “통렬한 반성을 담아 머리 숙여 사죄하고, 전 시민이 납득할 만한 재발방지대책 마련과 함께 여수시민들과 상생하기 위한 사회적 책임과 환경안전경영을 실천할 것”을 촉구했다.

시민대책위는 측정값 조작 사실이 알려진 후 각종 불합리한 제도의 개선을 위한 활동과 여수산단 기업들의 윤리경영과 사회적 책임을 촉구하는 활동, 여수산단 환경안전 대책마련 촉구 활동 등을 전개해 왔다.

또, 국무총리 면담,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위원장 면담, 국정감사 증언, 여수시장 간담회, 여수시의회 의장 간담회, 여수시민 서명운동, 100일 릴레이시위 등의 활동을 펼쳤다.

특히 지난달 6일 이낙연 국무총리와 면담을 통해 철저한 진상조사와 투명한 조사결과 공개 및 관련자 엄중처벌, 환경오염물질 배출기준 강화와 측정제도 개선, 석유제품 정제·저장시설 등을 지역자원시설세 과세대상에 포함 등 7가지 개선대책을 제안하기도 했다.

이에 이낙연 총리와 노형욱 국무조정실장은 “관계기관과의 협의를 통해서 이를 긍정적으로 추진하겠다”고 약속하기도 했다.

다만 시민대책위는 “시민들의 건강과 안전, 생명을 지키기 위해 지속적인 시민운동을 전개해 갈 것이다”며 실효성 있는 대책마련 수립과 관련법 개정 등을 재차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